본문 바로가기
교단 이야기

고등학교 생활 어떻게 해야 하나?

by 문촌수기 2020. 11. 27.

고등학교 생활.. 어떻게 학교생활을 할까?

고등학교 학생의 생활은 대학교 입학만을 위한 과정이 아니다. 우리 사회의 건강한 일원이 되기 위해 준비를 하는 중요한 준비 과정이다. 고등학교에서 학생은 어떤 노력, 어떤 활동,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

@도전하는 학생
  * 교과내용을 나만의 의미 있는 지식으로 만들자
  * 선택의 기회에서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선택을 하자.
  * 선생님들의 진심과 노고가 깃들여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자.
@넓고 깊게 공부하고자 노력하는 학생
  * 교과서,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더 넓고 깊게 공부하자.
  * 독서는 기본입니다.
  *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공부해 보세요.
@훌륭한 인성을 갖추고자 노력하는 학생
  * 학교생활을 더욱 즐겁게 할 수 있는 활동을 알아보고 참여하세요.
  * 학교생활을 통해 리더의 자질을 배우고 성장하세요.

※ 2021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https://www.youtube.com/watch?v=QGjOWs4o4Ks

@도전하는 학생

* 교과내용을 나만의 의미 있는 지식으로 만들자 * 선택의 기회에서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선택을 하자. * 선생님들의 진심과 노고가 깃들여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자. 넓고 깊게 공부하고자 노력하는 학생 * 교과서,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더 넓고 깊게 공부하자. * 독서는 기본입니다. *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공부해 보세요. 훌륭한 인성을 갖추고자 노력하는 학생 학교생활을 더욱 즐겁게 할 수 있는 활동을 알아보고 참여하세요. 학교생활을 통해 리더의 자질을 배우고 성장하세요.

@도전하는 학생

* 교과내용을 나만의 의미 있는 지식으로 만들자.

 교실에서의 수업, 교과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내 것으로 소화했나요? 내가 선생 님이 되어 친구들을 가르칠 수 있을 만큼 내용을 이해했나요? 문제풀이 요령보다 내용 이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 선택의 기회에서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선택을 하자. 내가 원하는 과목, 현재의 나보다 발전할 수 있는 배움의 기회라면 어려운 과목, 소 수 인원 수강 과목에도 망설이지 말고 도전하여 노력하세요.

* 선생님들의 진심과 노고가 깃들여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자.

단순히 내용 암기와 문제풀이 연습만으로는 지식을 확장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정규 수업 안에서 선생님과 함께 하는 다양한 형태의 활동이 모두 의미 있는 배움 입니다. 수업시간에 발표, 토론 기회가 주어진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관련 자료 를 찾고 연습하는 등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넓고 깊게 공부하고자 노력하는 학생

* 교과서,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더 넓고 깊게 공부하자.

 학교에서는 탐구활동, 모둠 수행 과제, 토론활동, 글쓰기, 다양한 교내 대회와 행사 등 여러분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다양한 소양과 학업에 대한 열정, 적극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교내 대회 참여 종류나 횟수, 수상 등급이 중요 한 것은 아닙니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수상 기회를 내가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소 양을 정리하고 확인하는 기회로 삼아 적극적으로 참여하세요. 다양한 교내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서로의 땀과 열정을 나누세요. 학업활동에 참여한 활동의 종 류나 개수보다 주어진 기회를 얼마큼 스스로,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노력해왔는지, 어떤 동기와 의지를 가지고 활동하여 얼마만큼의 성장을 이루었는지가 중요합니다.

 * 독서는 기본입니다.

독서는 모든 공부의 기초가 되며, 대학생활의 기본 소양입니다. 수업 활동 중 선생 님이 추천해 주시는 책이나 토론활동, 주제탐구 활동을 하다보면 도서를 만날 수 있습니다. 어떤 분야의 책이든지 읽고 또 읽어가는 사이에 생각하는 힘, 글쓰기 능 력, 전문지식, 의사소통 능력, 교양이 쌓여갈 것입니다. 수많은 책들 가운데 그 책이 나에게 왜 의미가 있었는지, 읽고 나서 나에게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생각하기 바랍니다.

*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공부해 보세요.

여러분의 성장을 위해 펼쳐진 마당인 학교에서 마음껏 공부합시다. 선생님들께 계 속해서 묻고 도움을 청하고 때로는 귀찮아하실 때까지 매달려보세요. 

@훌륭한 인성을 갖추고자 노력하는 학생

입학에 특별히 유리한 학업 외 활동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학교생활을 더욱 즐겁게 할 수 있는 활동을 알아보고 참여하세요. 협동 활동을 통해서 공동체 의식, 배려심, 대인관계, 사회성을 익히고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쌓으세요. 이런 과정에서 친구들 과의 관계를 맺어가며 타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 다.

@봉사활동을 얼마나 해야 하나요?

시간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교실에서, 학교에서, 지역에서 내가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활동을 찾아보세요. 별 생각 없이 시작한 봉사활동을 통해서 자신이 성 장하는 것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학급의 회장, 부회장 임명장이 리더십을 보여주 는 것은 아닙니다. 회장, 부회장이 아니더라도 리더십을 배울 수 있는 기회는 많습 니다. 다양한 학교활동을 통해 리더의 자질을 배우고 성장하세요.

분명한 목표를 적어놓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빠른 시간에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 - 브라이언 트레이시(Brain Tracy)

'교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이 (미래가) 찾는 인재는?  (0) 2020.11.27
핵심 개념 이해 공부  (0) 2020.11.27
고등학교 학습 컨설팅 자료-교과공부  (1) 2020.11.20
학습컨설팅 지원자료  (0) 2020.11.20
오감공부ㆍ오감행복  (0) 2020.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