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주도적 학습 : 코넬식 노트 필기법의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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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과 같이, 지식도 완성된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교단에서는 지식을 완성된 것인 냥, 교과서로 만들고 여기에 학습지까지 제작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아이들을 지식의 세계로 끌고 갑니다. 그러다보니 학생은 늘 지식의 세계에서 주체가 되지 않고 수동적인 객체가 되어 ‘학습자 소외(疎外)현상’이 일어나곤 합니다. 이제 지식을 만들어서 주려하지 말고, 지식의 세계로 안내한 다음 학습자 스스로가 지식을 찾고 만들게 합시다.

 

하나.  코넬식 노트필기법 :  ‘3영역’과 '5R’단계

코넬 노트는 1950년 미국의 코넬(Cornell) 대학에서 월터포우 교수가 개발한 노트정리방법으로 3개의 노트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방법이 개발된 이후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코넬 노트를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코넬 노트의 양식에서 3개의 영역을 나누어 사용한 경우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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