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學]만 있고, 깨달음도 익힘[習]도 없는 공부?”

행신중학교 수석교사 황보근영

 

◆ 무엇이 문제인가? - 한국 학생 학습의 비효율성 (엄청 공부한다.)

 

 

◆ 무엇이 문제인가? - 앨빈 토플러의 고언

"한국의 학생들은 하루 15시간 동안 학교와 학원에서 미래에 필요하지 않은 지식과 존재하지도 않을 직업을 위해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 무엇이 문제인가?- 우리 사회, 교육의 잘못

참된 성취(authentic achievement)의 소홀

- 참된 성취란?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에 대한 자신의 가치’(my value to society)를 높일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

머리는 있지만, 가슴은 메마르고 손발이 없는 교육 : 시민의식의 국제비교, 암기, 지식, 인식면에서는 상위권, 실천면에서는 하위권 - zola man을 양상할 것인가?

◉ ‘나’는 앞에, '우리’는 뒷전 : 독립성, 공동체의식, 봉사정신, 다양성의 이해 부족

 

◆ 어떻게 할 것인가? - 공자의 ‘세 가지 행복’ 에서의 교훈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 배워서 때때로 익히니 또한 기쁘지 않은가!

◉ 유붕자원방래 불역락호! : 친구가 있어 먼 곳에서 찾아오니 또한 즐겁지 않은가!

◉ 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 세상사람들 나를 알아주지 못해도 섭섭해하거나 성내지 않으니, 또한 군자답지 않은가!

學[배움] : 학(學)자의 위 부분의 양편에 있는 모습은 손(手)을 상형한 것이고, 그 손 안에 든 것은 귀한 보물이면서 ‘본받을 효(爻)’.

이(모범, 보물)를 자녀(子)의 머리에 올려 주는 모습을 나타낸 것

-학(學) : 부모나 스승이 자녀나 제자에게, 모범이 될 만한 것을 보여주어 배우게 하는 것이다. “아이는 부모가 하라는 대로 하지 않고, 하는 대로 한다.”

習[익힘] : 羽(우)날개짓+日(일)태양 : '날짐승이 맑은 날, 나는 법을 배움.’ 羽(우)날개짓+白(비)코['自'='鼻'] : ‘자기 스스로 열심히 날개 짓을 함’

-습(習) : 작은 새가 어미 새를 보고 배운 날개 짓을 반복하여 스스로 나는 연습을 한다. 스스로 익히지 않으면 새는 결코 날 수가 없다.”

 

◆ 어떻게 할 것인가? -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

◉ 망각 곡선이란? : 학습된 내용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잊혀져가는 정도를 나타내는 곡선

➠ 망각 곡선에 따르면 망각은 학습 후 10분만 지나고 시작된다.

한 번 공부한 것으로 끝내는 학습은 시간이 지나면 공부하지 않은 것과 같다. 따라서 주기적인 복습이 꼭 필요하다.

➠ 에빙하우스의 망각주기를 이용한 구체적인 복습주기는 마인드맵의 창시자인 토니 부잔 Tony Buzan의 저서 <Use Your Head!>에 잘 나와 있다.

◉ 토니부잔에 따르면,

✔ 최초 복습은 1시간 학습 후 10분 후에 10분 동안, (일주일 동안 기억된다.)

✔ 두번째 복습 : 24시간 후 2~4분 동안, (일주일 동안 기억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