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쿨교육통신

7정 - 희노애락애오욕 - 아이들의 감정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by 문촌수기 2013. 1. 2.

쿨한 교육통신 (2012.07.09)

 

7정 - 희노애락애오욕 - 아이들의 감정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어떻게 해야 수업을 잘 할 수 있을까요?

수업의 기술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교실에서 수업에서 학생들과 선생님과의 관계에 있다고 여겨집니다. 좋은 연수 하나 있어 소개드릴게요. 댁의 귀한 자녀와 부모와의 관계를 위해서도 참 좋은 연수가 될 것입니다. 조벽 교수의 부인이신, 최성애 박사님의 ‘감정코칭’ 연수입니다. 내 마음, 내 감정도 다스리기 어려운데 아이들 감정 이해하고 어루만지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죠.

 

감정코칭이란?

- 감정은 삶의 자연스러운 일부이다.

- 부모(선생님) 자신의 감정을 알고 이해하는 것이 감정 코칭의 첫 단계이다.

- 감정 코칭은 자녀의 감정, 바람(희망사항)은 이해하고 올바른 행동으로 교정해 주는 것

* 아이의 반응 때문에 교사(부모)가 감정 억제하기 힘들 때

- 호흡을 길게 하라. ‘스톱!’을 속으로 외처라. (화난 그 자리에서 잠시 벗어나기..)

 

감정코칭 5단계

1. 아이의 감정을 포착한다.

- 놀람(눈동자 커짐), 입을 벌리고(삐쭉삐쭉), 눈동자 변형하고(눈에 힘), 인상 씀, 눈을 피함

2. 아이가 강한 감정을 보일 때, 이를 좋은 기회로 여긴다.

- 강한 감정일수록 좋은 기회이다.

3. 아이의 감정을 들어주고 경청한다.

- 경청, 수용 후 // 감정은 들어주고, 행동은 교정한다. (-감정코칭의 목적!!)

4. 감정을 의식하도록 돕는다.

- 기쁨, 슬픔, 놀람, 화남, 경멸, 혐오, 공포 등

- 감정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 이해를 도와주라.

- 도어의 문에 ‘손잡이’를 달아주는 것과 같은 단계에 해당한다.

5. 바람직한 행동으로 선도한다.

- 양보, 타협, 선도

- 속 마음을 들여다 보면, 스스로 반응하여 긍정성을 발휘한다.

- 만약 안 된다면 제안을 통해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답은 열림에 있다. 아이들 속(무리, 마음)으로 들어가는 것, 들어주면 아이들은 스스로 답을 얻는다. 아이들의 감정을 억제하는 순간, 아이들은 나에게서 마음의 문을 닫는다. 관계를 회복하기 힘들어진다. 선생님, 내 자신 안에 있는 어린아이(inner child)로 돌아가본다.”

 

 

 

<감정코칭 연수 신청 절차>를 안내드립니다.

1. 티처빌 : http://www.teacherville.co.kr/ - 회원가입 / 로그인

2. 수강신청 - 2학점 - 직무연수과정(생활지도) - 공감과 소통을 위한 사랑의 기술, 감정코칭 - 신청 - 2012년 3, 4차 학습(4차 : 8월 6일 ~ 26일) - 단체로 하면, 35,000원이네요.

3. 주변의 선생님들과 같이 단체 신청해보세요. 가능하다면 실습도 같이 해 볼 기회 찾아볼게요.

1. 공감과 소통을 위한 사랑의 기술, 감정코칭

학습목표

1. 학교 폭력의 원인과 인성교육, 아동청소년 심리 치료의 경향을 알 수 있습니다.2. 감정코칭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현장 교육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3. 감정코칭의 5단계 대화법과 대상별 감정코칭 방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학습개요

학교 폭력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 감정코칭을 통하여 찾아 보세요.1. 아시아 유일의 가트맨 공인치료사이신 최성애 박사님의 강의를 통하여 인성교육과 감정 코칭의 방법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2. 학교 폭력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인 따돌림 대처의 방법, 관계의 기술, 긍정적 교실 문화 만들기 기법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3. 최성애 박사님의 생생한 오프라인 강의 현장과 더불어 현직 선생님들의 사례 인터뷰가 담겨 있어 현장에서의 고충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  

[강사 소개]최성애 박사님 

- HD 가족클리닉 원장- 덕성여자대학교 초빙 교수- 미국 미시간대학교 공과대학 초빙 교수- 가트맨인스티튜트 부부치료 전문가-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 심리치료 전문가 - MBC 스페셜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EBS 다큐프라임 <우리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등 출연 - '최성애 박사의 행복수업', '내 아이를 위한 감정코칭'등 다수 집필

학습내용

1주

0. 오리엔테이션[ Module 1 ] 감정코칭과 초감정 점검하기1. 감정코칭 소개2. HD 사례: 여중 2학년 특수반 3. 감정과 정서지능4. 감정과 뇌과학5. 스트레스와 감정6. 심장과학[ Module 2 ] 감정에 대한 교사의 반응 네 가지 유형7. 양육자 유형 (1)8. 양육자 유형 (2)9. 교사의 초감정 점검 (1)10. 교사의 초감정 점검 (2)

2주

11. 교사의 초감정 점검 (3)12. 초감정 다스리기[ Module 3 ] 교감을 위한 감정코칭 5단계13. 감정 코칭 1단계 : 감정 포착하기14. 감정 코칭 2단계 : 좋은 기회로 삼기15. 감정 코칭 3단계 : 감정 공감하기16. 감정 코칭 4단계 : 감정에 이름 붙이기17. 감정 코칭 5단계 : 문제해결로 선도하기18. 1-5단계 연결해 보기[ Module 4 ] 타고난 기질 발단단계 환경19. 감정코칭 하지 말아야 할 때20. 아동의 기질에 대하여

3주

21. 아동의 발달단계22. 아동의 환경적 요소23. 애착문제24. 애착회복을 위한 치료놀이[ Module 5 ] 감정코칭의 실천전략25. PTSD 외상후스트레스 증후군26. ADHD27. 학교폭력과 왕따28. 장점치료29. 긍정적 마인드세트30. 함께 만드는 우리교실의 문화

4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