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인드 맵(Mind Maps) & 씽킹 맵(Thinking Maps) ! |
‘마인드 맵’은 많이 활용하고 계시죠? 이번에는 수업의 내용과 주제에 따라 달리 할 수 있는 ‘싱킹 맵’을 소개드립니다. 마인드맵과 씽킹맵은 아이들의 창의성, 논리성, 집중력, 기억력 더하기!! 그리고 사고력 신장, 아이디어와 학습의 총정리에도 유용할 겁니다.
1. 마인드 맵(Mind Map)
■영국의 심리학자 교수인 토니 부잔(Tony Buzan) : 1960년대 말~70년대 초, 회상력에서 2가지 중요 요소는 ‘연상결합’과 ‘강조’라고 역설하면서 ‘노트에서 연상결합과 강조에 도움이 되는 것이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해온 결과, 마인드맵에 관한 초기 개념 확립, 이후 발전.
■마인드 맵 이란? 하나의 개념에 수많은 사고의 가지를 뻗어나가 생각의 합리성을 높이는 방사 사고의 개념. 그림, 도형, 도표를 곁들이면 집중력은 높아지고, 기억은 더 오래가며, 일은 즐겁다.
2. 씽킹 맵(Thinking Maps)
■미국의 데이비드 하이엘(Dr. David Hyerle)박사 : 인간의 사고 유형 8가지 분류 제안
■씽킹 맵(Thinking Maps)의 효과
-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필요한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길러 줄 수 있음.
- 정보 수용, 분석, 전개, 평가 등의 기본적인 사고능력을 훈련하고 발달시킬 수 있음.
- 사물이나 개념에 대한 정의, 묘사, 분류, 순서 열거 능력을 신장 시킬 수 있음
■씽킹 맵(Thinking Maps)의 8가지 유형
서클(Circle), 트리(Tree), 버블(Bubble), 더블버블(Double Bubble), 플로우(Flow), 멀티플로우(Multi-Flow), 브레이스(Brace), 브릿지 (Bridge)
[씽킹 맵(Thinking Maps)의 8가지 유형과 적용]
서클 맵(Circle Map) -개념 정의하기- |
트리 맵(Tree Map) -분류하기- |
- 이중의 원 안에 자신의 이름을 적어 넣고 자신에 대해 관계 되는 여러 가지 사실들을 적어 보는 등. |
- 그룹을 만들거나 조직도를 그리는 기법 |
버블 맵(Bubble Map) -묘사하기- |
더블 버블 맵(Double Bubble Map) -비교/대조 하기- |
-글을 쓰거나 작품을 구성 할 때 많이 활용 |
- 두 가지를 놓고 서로 대조해 보는 사고기법 |
플로우 맵(Flow Map) -순서 정렬하기- |
멀티 플로우 맵(Multi-Flow Map) -원인/결과 분석 하기- |
-학습의 전개과정 이나 경영전략 등을 수립 할 때 활용 |
-일에 대한 원인 분석과 영향이나 효과를 규명하는 기법 |
브레이스 맵(Brace Map) -부분과 전체 파악 하기- |
브릿지 맵(Bridge Map) -유추 하기- |
-생물의 분류체계와 유사 |
-예를 들어, 한 가지 정보가 갖고 있는 기준과 원리가 또 다른 정보에도 적용될 수 있는지 유추해볼 때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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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의 실제]
도덕 3 : 중단원 02. 양성평등의 도덕적 의미
1차시(강의/ICT활용 수업)-2차시(개별 활동학습/마인드맵)-3차시(모둠별 협동학습/싱킹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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