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세한 내용은 첨부 > PDF파일을 다운받아 보셔요.
◉ 머리는 있지만, 가슴은 메마르고, 손발이 없는 교육
- 시민의식의 국제비교, 암기, 지식, 인식 면에서는 상위권,
실천면에서는 하위권
- 머리만 있고 가슴이 메마르고 손발이 없는 ‘졸라맨’ 만 양상?
◉ 이제 실천하는 사람을 기르자.
-《논어》 : 學而不思則罔 思而不學則殆(학이불사즉망 사이불학즉태)
“배우면서 생각하지 않으면 얻음이 없고, 생각하면서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공자
-《논어》다르게 바라보기 : 學而不覺則空 覺而不行則恥(학이불각즉공 각이불행즉치)
“배우면서 깨달음이 없으면 헛되고, 깨달음이 있어도 행하지 않으면 부끄럽다.”-문촌
- 실천교육 : 머리(앎)과 가슴(느낌과 깨달음)과 손발(실천)을 가진 전인(全人)을 기르자.
'쿨교육통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호 > 씽킹맵의 수업 활용, 다양한 교과 적용사례 (0) | 2016.06.21 |
---|---|
쿨교육통신문 10호> 다르게 바라보기 - 우리 아이들 꽃같이 바라보기!! (꽃 시 모음) (0) | 2016.05.31 |
8호>에빙하우스 망각곡선과 학이시습지의 기쁨 (1) | 2016.04.12 |
7호> 매화예찬 (0) | 2016.04.08 |
6호>자기주도적 학습과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위한 공부법 (0) | 2016.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