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교육통신문 - 11호 > 씽킹맵의 수업 활용, 다양한 교과 적용사례를 소개드립니다.
첨부드리는 파일은 작년의 우리학교 전문적 학습공동체 [스토리텔링 교수법 연구]회원 선생님들께서 자기 교과에 적용해볼 수 있는 주제를 씽킹맵 유형별로 정리해본 것입니다.
=> 국어, 영어, 사회, 과학, 음악, 윤리와 철학, 스토리텔링교수법이해(주제) 수업 적용예
씽킹맵은 마인드맵이 발전된 형태라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생각의 유형(정의하기, 묘사하기, 분류하기, 비교하기, 유추하기 등)을 8가지로 나누어 논리적으로 사고를 정리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에게 매우 적합한 교수학습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의 블로그에도 씽킹맵을 활용하여 모둠학습, 프로젝트활동, 토론, 논술에 까지 적용한 사례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http://munchon.tistory.com/725
기타 다양한 사례와 결과물은 저의 블로그에서 검색란에 "씽킹맵"을 입력하시고 열어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저의 오늘 내일 씽킹맵 활동 수업 공개
: 모둠별 활동 수업으로 씽킹맵과 비주얼씽킹을 활용하여,
교과내용을 1-page로 정리하는 모둠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편한 마음으로 들어오셔서 아이들 활동 모습을 보셔도 좋습니다.
(날 것 그대로의 수업이라 큰 기대 없이 편한 마음으로 참관하셔요.)
* 오늘 2교시 3-7반 / 3교시 3-8반 // 내일 2교시 3-9반 / 3굑시 3-10반 입니다.
'쿨교육통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호> 화풍선을 드리는 까닭은? (0) | 2016.06.21 |
---|---|
쿨교육통신문 12호 > 씽킹맵과 비주얼씽킹 활용 - 과학기술과 윤리의 관계 1page 정리 (0) | 2016.06.21 |
쿨교육통신문 10호> 다르게 바라보기 - 우리 아이들 꽃같이 바라보기!! (꽃 시 모음) (0) | 2016.05.31 |
쿨교육통신문-9호 > 머리와 가슴과 손발의 조화 (0) | 2016.05.31 |
8호>에빙하우스 망각곡선과 학이시습지의 기쁨 (1) | 2016.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