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쿨교육통신

11호 > 씽킹맵의 수업 활용, 다양한 교과 적용사례

by 문촌수기 2016. 6. 21.

15씽킹맵수업활용사례.hwp

쿨교육통신문 - 11호 > 씽킹맵의 수업 활용, 다양한 교과 적용사례를 소개드립니다.

   첨부드리는 파일은 작년의 우리학교 전문적 학습공동체 [스토리텔링 교수법 연구]회원 선생님들께서 자기 교과에 적용해볼 수 있는 주제를 씽킹맵 유형별로 정리해본 것입니다. 
 => 국어, 영어, 사회, 과학, 음악, 윤리와 철학, 스토리텔링교수법이해(주제) 수업 적용예 
 
씽킹맵은 마인드맵이 발전된 형태라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생각의 유형(정의하기, 묘사하기, 분류하기, 비교하기, 유추하기 등)을 8가지로 나누어 논리적으로 사고를 정리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에게 매우 적합한 교수학습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의 블로그에도 씽킹맵을 활용하여 모둠학습, 프로젝트활동, 토론, 논술에 까지 적용한 사례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http://munchon.tistory.com/725
 기타 다양한 사례와 결과물은 저의 블로그에서 검색란에 "씽킹맵"을 입력하시고 열어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저의 오늘 내일 씽킹맵 활동 수업 공개 
: 모둠별 활동 수업으로 씽킹맵과 비주얼씽킹을 활용하여, 
 교과내용을 1-page로 정리하는 모둠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편한 마음으로 들어오셔서 아이들 활동 모습을 보셔도 좋습니다. 
 (날 것 그대로의 수업이라 큰 기대 없이 편한 마음으로 참관하셔요.)
* 오늘 2교시 3-7반 / 3교시 3-8반  // 내일 2교시 3-9반 / 3굑시 3-10반 입니다.  

cool2016-11씽킹맵수업활용사례.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