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725

'시의 나라'를 찾아가다. 방학 첫날, 추사가 경계지은 '시의 나라', '시의 경지'인 '시경(詩境)'을 찾아 갔다. 천축고선생댁에 시의 나라를 새겼다니, 이 땅이 온전히 시의 천지인가? 시의 나라가 천축고선생댁인가? 충청도 예산의 추사고택에서 안쪽으로 1킬로 미터 정도 너머 떨어진 곳에 화암사가 있다. 추사의 증조 할아버지이자 영조의 사위인 월성위 김한신 때부터 집안 대대로 물려진 사찰이다. 세월을 견디다 허물어질 듯 낡아버린 요사채 뒤로 새로 지은 대웅전이 있고 대웅전 뒤 뜰에 병풍같이 드리운 바위에 천축고선생댁과 시경이 새겨져 있다. 화암사 요사채ᆞ화암사 현판은 추사 증조부 김한신의 글씨이고, 추수루ᆞ원통보전 현판은 추사의 글씨이다. '춘풍대아능용물ᆞ추수문장무염진' 대련에서 '秋水'를 갖고 왔다. 병풍바위ㅡ천축고선생댁 병풍바.. 2018. 7. 31.
한반도 팩트 체크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에 대한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분위기가 달아 오른 이 시점에, 현실은? 앞날은? 한반도의 팩트를 체크해보는 6개 강좌가 서교동 창비카페에서 지난 주 토요일, 오늘 열렸다. "한반도 비핵화, '판도라의 상자'가 열리다. 불안하다고 섣불리 뚜껑을 또 닫아버리지 말아야 한다. 또 다시 희망만 상자 속에 남겨두고 원점으로, 아니 더 악화되어서는 안된다." "김정은의 선택? 요단강을 건넜다." ??? 나는 묻는다. "요단강인가? 루비콩 강인가? 요단강은 어쩔 수 없이 죽음으로 끌려가는 강이며, 루비콩 강도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결단을 내리고 살 길을 선택하는 강이지 아닌가?" 북핵문제ᆞ한반도 비핵화 문제 테이블 위에 흩어진 암나사ᆞ수나사 서로 짝을 찾아 끼어 맞추는 일이 중요하다. 다만 마.. 2018. 7. 28.
DMZ 평화ᆞ통일 인문학 산책 DMZ 이제, 꿈이 영그는 지대(Dream Making Zone) 평화를 만드는 지대(Peace Making Zone)를 희망하면서 매력홀릭, 길 위의 학교가 여름방학에도 DMZ에서 개학했습니다. 임진각ᆞ통일촌ᆞ도라산역ᆞ도라산전망대ᆞJSA 판문점을 다녀왔습니다. 참조1>준비과정ㅡ자료집> http://munchon.tistory.com/1170 참조2>수업과정ㅡDMZ문자도> http://munchon.tistory.com/1173 여기 사진 속에는 작년의 "한반도의 허리, DMZ 서에서 동으로"여행에서 가져온 사진도 있습니다. http://munchon.tistory.com/976 통일대교 검문소 통일촌 도라산역 (도란산 역은) "남한의 마지막역이 아니라 북으로 가는 첫번째 역입니다." 통일시간의 벽 ㅡ .. 2018. 7. 28.
평화ᆞ통일 인문학 산책, DMZ 비무장지대ㅡDMZ, 이제 '꿈이 영그는 지역'(Dream Making Zone)으로, '평화지대'(Peace Making Zone)로 만들어 갑시다. 방학 사흘째, 우리 아이들과 드디어 오늘 DMZ 속으로 들어 갑니다. 내일 모레면 휴전협정 65주년. 이제 종전을 선언하고 평화협정을 선언할 때가 되었습니다. 아이들이 만든 2018. 7. 25.
비주얼싱킹 캠코 인재개발원에서, 충북 도덕ᆞ역사선생님들과 싱킹맵 했어요. 싱킹맵(서클맵)ㅡ 키워드 세개로 소개하는 나 비주얼싱킹 연습 ㅡ 공간적 배경, 시간적 배경 ~ 바다ᆞ하늘ᆞ여름ᆞ밤 그리고 사유거리를 위한 문장 만들기 @삼간일체(三間一體)~인간ᆞ시간ᆞ공간. 의심할 수 없는 진리 하나! "나, 지금 여기에 있다!" 캠스캐너 앱으로 이미지 보정했죠. 네임텐트ㅡ네임 두들링 더블버블맵ㅡ이미지 카드 '때문에' 보다 '덕분에' 행복한 선생님 다시, 추사고택ᆞ기념관으로 갔어요. 탁본도 하고.. 2018. 7. 23.
비주얼 씽킹맵 & 캠스캐너 (CamScanner) 달 같이 따뜻하고 다정한 선생님들이 계신 부천의 어느 학교 선생님들과 비주얼 씽킹+맵 공부를 했습니다. @모둠이름:가~차로 시작하는 3,4음절 @활동내용 1)씽킹맵-더블버블맵ㅡ비교ᆞ대조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2)비주얼 씽킹(도넛맵?) *스몸비 예방- stop. look. listen. think ~ 기말고사 후 방학전 수업활동거리 ~ 무엇보다 아이들 안전교육(교통사고 예방) ~ '이제 그만' 하며 그쳐야 할 것은? ~ 스마트폰 보다 더 많이 보고, 더 많이 듣어야 할 것은? ~우리 아이들, 논어08-비주얼싱킹 공부법에서도 활동해보았습니다. 디자인에 추가하여 지도해보셔요. 제도적 개선과 과학기술책 예방책을 더해서 제시해보라고 해보셔요. 자연과학도들에게도 의미있는 활동이 됩니다. http://munchon... 2018. 7. 16.
매홀 길 위의 인문학 산책 (판문점)ㅡ평화와 통일 작년에 이어 올해 두번째 평화와 통일의 인문학 산책을 떠납니다. 아이들이 친구와 함께 주제를 선정하고 조사하고 자료집을 만들었습니다. 학교에서 목적지까지 두시간 동안 버스에서 발표하며 공부합니다. 담당 부서에서 준비물과 유의사항을 나눠 주었네요. 선생님들과 함께 교실 밖, 세상 속의 공부방으로 출발합니다. 인문사회부장님이 교내 메신저를 보내셨어요. 꼼꼼하게 준비하시고 친절 단호하게 안내주시는 선생님이 참 고맙답니다. ........................................ 선생님들도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출발시간 엄수. 8시 칼같이 출발합니다. 교사도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 신분증 지참 : 신분증 미지참시 통일대교에서 하차하셔야 합니다. 반드시 지참바랍니다. - 복장 : 규정.. 2018. 7. 13.
길 위의 인문학 산책 ㅡ 한양도성과 겨레의 스승 길 오늘부터 저희 매홀고등학교 인문학 산책 프로그램이 교육부 - 중앙교육연수원 http://www.neti.go.kr - 원격연수프로그램(15차시)을 통해 소개되네요. 제가 1, 2부 11차시와 우리학교 인문사회부장이 제3부 4개 차시 원고를 작성하였습니다. 원격직무연수(휴대폰 수강 가능)도 이수하시고, 가족 친구들과 힐링 인문학 여행길도 떠나보셔요. *수강신청은 수시이며, 연수기간은 20일 정도 *교육대상 : 교원, 교육일반직, 일반국민 포함 *15개 차시 구성 및 자세한 사항 1부 > 한양도성의 길을 걷다. ++++++++++++++++++ 1 인문학 산책, 길을 걷다가 길에게 묻다. 2 목멱산 길을 걷다 3 안중근의 삶과 논어 4 인왕산 길을 걷다 5 백악산 길을 걷다 6 낙산 길을 걷다 2부 > 겨레.. 2018. 7. 11.
비주얼싱킹맵, 스몸비예방 비주얼 싱킹+맵 활동 ~ 선생님들과 함께 한 비주얼 싱킹맵 전학공 연수 실습 결과입니다. 1.더블버블맵 - (학생들) 덕분에 vs 때문에 ~ 아이들 덕분에 더 행복한 학교생활 ~ 선생님이 행복해야 교실이 행복해집니다. ~ 가능한 '덕분에'를 더 많이 찾아보시라 주문드립니다. 2.스몸비 예방 - stop. look. listen. think ~ 기말고사 후 방학전 수업활동거리 ~ 무엇보다 아이들 안전교육(교통사고 예방) ~ '이제 그만' 하며 그쳐야 할 것은? ~ 스마트폰 보다 더 많이 보고, 더 많이 듣어야 할 것은? ~우리 아이들, 논어08-비주얼싱킹 공부법에서도 활동해보았습니다. http://munchon.tistory.com/1153 풀코스 모둠의 '때문에'는 입꼬리를 내리고, '덕분에'는 입꼬리를.. 2018. 7.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