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어와 놀기

1508 말도 얻고 사람도 얻으려면?

by 문촌수기 2021. 9. 25.

따뜻한 말은 사람의 마음을 얻게 한다. 그러니 말도 얻고 사람을 얻는다. 먼저 입으로 말하기보다 말 없는 대화로 사람을 맞이 하자. 상대가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줘야한다. 억지로 꾸민 행동이 아니라, 진심으로 친절해야한다. 마음(얼)은 얼굴에 새겨진다. 그래서 얼꼴, 얼굴이라 한다. 눈으로 하는 말, 몸으로 하는 말, 말 이전의 말, 부드러운 SOFTEN 토킹으로 대화하자. 말도 얻고 사람도 얻는 첫번째 비결이다.

08 子曰: “可與言而不與之言, 失人;
不可與言而與之言, 失言.
知者不失人, 亦不失言.”
(자왈: “가여언이불여지언, 실인; 불가여언이여지언, 실언. 지자불실인, 역부실언)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더불어 말할 만한데도 더불어 말하지 않으면 사람을 잃는 것이요. 더불어 말할 만하지 않는데도 더불어 말하면 말을 잃는 것이니,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잃지 않으며 또한 말을 잃지 않는다."

The Master said, ‘When a man may be spoken with, not to speak to him is to err in reference to the man. When a man may not be spoken with, to speak to him is to err in reference to our words. The wise err neither in regard to their man nor to their words.’

+ 더 읽기> <SOFTEN 토킹>

♡ Smile. 미소로 대화하자. 입꼬리 올리면 눈꼬리 내려온다. 微笑며 美笑이다.
♡ Open Posture. 열린 자세를 취하자. 괜찮다면 양팔을 벌여 포옹 아이라도 하듯이 먼저 다가가자. 가슴으로 마주보자.
♡ Forward Lean. 몸을 앞으로 기울이자. 내 등을 기대면 대화에서 멀어진다. 팔짱을 끼면 마음을 닫게 한다. 당신의 말을 경청하겠다며 내 마음을 가까이 전하자.
♡ Touch. 적절한 스킨십이 필요하다. 먼저 손을 내밀어 악수하자. 위로라면 손을 잡아주고, 격려라면 어깨를 두드리고, 응원이라면 하이파이브. 異性에 민감한 경우라면 엄지척이라도 전하자
♡ Eye Contact. 눈을 마주보자. 눈은 마음의 거울이라했다. 눈으로 말하기란 진심으로 대한다는 것이다.
♡ Nod. 필요하다면 고개를 끄덕이자. 이해와 공감의 표현이다. 그러면 상대는 신바람이 나서 더 많이 말을 하게 된다. 물론 지나치지 말아야 한다. 상대의 말이 모두 옳다고 여기는 오해는 없어야 한다.
SOFTEN 토킹은 대화의 시작이며, 의사소통의 목적을 달성하는 첩경이다.

이익의 <성호사설>, ‘반금인명(反金人銘)’에서 읽었다.
"군자의 말은 이치에 맞는 것을 힘쓴다. 그래서
말할 수 있는데 말하지 않는 것은 사람을 잃는 것이 된다(可與言, 而不與之言, 爲失人)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