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8 고디바의 나신성인(裸身成仁)

논어와 놀기 2021. 10. 22. 14:03 Posted by 문촌수기

웬 애마부인 누드화인가? 귀족 부인의 나신성인(裸身成仁) 이야기를 전해본다.

John Maler Collier, Lady Godiva, 1898, Oil on Canvas, 141 x 181 cm, Courtesy of the Herbert Art Gallery&; Museum, Coventry

천년을 묵은 옛날 이야기이다. 그림 속의 주인공은 고디바(Godiva, 990년경~1067년), 중세 머시아 왕국(현재의 잉글랜드 코번트리)의 백작부인이다. 전설에 의하면 레오프릭 영주의 무리한 세금징수로 인해 농노들이 고통받자, 그의 부인인 고디바는 세금을 낮춰 줄 것을 간청하였다. 이에 영주는 어린 부인에게 "너의 마음이 진실되다면 알몸으로 동네 한 바퀴 돌고오라. 그럼 그러겠다"고 조롱하였다. 설마 그러겠냐며 농담으로 던진 말일 것이다. 고심하던 고디바는 영주의 제의를 받아들였다. 이 소문은 그날 밤에 동네로 퍼졌다. 이 소식을 들은 마을 주민들과 농노들은 부인이 마을을 돌 때 아무도 내다보지 않기로 하였다. 아름다운 몸과 정결한 영혼을 지켜주기 위해서였다.
드디어 이른 아침에 고디바 부인은 전라(全裸)의 몸으로 말을 타고 성밖을 나섰다. 농노들은 그 아름다운 영혼과 용기에 감동하여 집안에서 문과 창을 닫고 커튼을 내려서 고디바 부인에게 경의를 표했다. 레오프릭 영주는 당연히 약속을 지켰을 것이다.
뜻이 있는 선비와 어진 사람은 살신하여 인(仁)을 이룬다고 한다. 알몸으로 농노의 고통을 덜어 준 고디바 부인 또한 자기 희생적인 사랑을 실천하였다. 그녀야말로 지사인인(志士ㆍ仁人)과 다르지 않을 것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509 子曰: “志士仁人, 無求生以害仁, 有殺身以成仁.” (자왈: “지사인인, 무구생이해인, 유살신성인.”)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지사와 인인는 삶을 구하여 인을 해침은 없고, 몸을 죽여 인(仁)을 이루는 경우는 있다."
The Master said, ‘The determined scholar and the man of virtue will not seek to live at the expense of injuring their virtue. They will even sacrifice their lives to pre- serve their virtue complete.

살신성인

안중근 의사의 옥중 휘호 ~ 삶과 글이 일치한다.

더하기> 고디바(고다이버, Godiva)부인 이야기에서 유래된 말이 있다.
고다이버이즘(godivaism)~전해 내려오는 관습과 상식을 깨는 파격적인 정치 행동을 뜻하는 것. 그러나 여러 영어사전에서 찾아봐도 이런 단어는 등록되어 있지 않았다. 하지만 SNS상에서 두루 번져 있다. 사전에 없다고 말이 없다고 해선 안되겠지.
피핑 톰(Peeping Tom) ~ 훔쳐보는 톰,
엿보는 사람, 관음증 환자 (=voyeur)
이 단어는 영어사전에 등록되어 있다.
비밀은 드러나고, 약속은 깨어져서 이야기 거리가 된다. 영주 부인이 알몸이라는 매혹적인 말에 이끌린 코벤트리의 양복 재단사 톰은 아무도 보지말것을 약속했음에 불구하고 그만 커튼을 슬쩍 들추어 레이디 고다이버의 나신을 보려 했다. 그 순간 톰은 눈이 멀고 말았다. 숭고한 고다이버의 뜻을 성적인 호기심으로 더럽힌 것에 대한 신의 벌이었다고 한다.

고디바 초콜릿
ㅡ"한국 고디바 초콜릿 공식몰"에서 옮김
https://www.godiva.kr/basic/ourstory/brand

「GODIVA」 초콜릿에 깃든 사랑의 마음
고디바 창립자인 조셉 드랍스(Joseph Draps)와 그의 아내 가브리엘 (Gabriel)은 레이디 고디바(GODIVA)의 용기와 깊은 마음에 감동을 받아 1926년 "고디바(GODIVA)"라는 브랜드 명을 짓게 되었습니다.
고디바는 레이디 고디바의 사랑의 정신을 초콜릿에 담아 오고 있습니다. 고디바 초콜릿을 맛보는 순간 입안 가득 퍼지는 초콜릿의 달콤함이 모두를 행복하게 하고 사랑을 느끼게 해줍니다.

고디바 공식몰

Our Story 고디바의 브랜드명은 영국의 코벤트리 지역 영주의 부인인 레이디 고디바에서 유래하였습니다. 그녀의 아름다운 뜻과 감성을 담은 초콜릿을 제작하여 고디바라는 브랜드명을 사용하기

www.godiva.kr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