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래커피그림이야기

테네시 월츠와 체인징 파트너

by 문촌수기 2023. 5. 29.

내 사랑을 친구에게 소개했더니,
그 친구가 내 사랑을 낚아 채 갔다. 그러니깐 왜 같이 붙어서 춤추게 했어?
이거, 막장드라마 아닌가?
https://youtu.be/xlZoVCy4wp0

하모니카 연주- Eb키(호너 다이아토닉 골든멜로디)

Tennessee-Waltz-Eb.mp3
5.44MB

패티 페이지


패티 페이지(본명 Clara Ann Fowler, 1927년 11월 8일 ~ 2013년 1월 1일)는 1927년에 미국 중남부 오클라호마 주에서 태어났다. 원래 이름은 클라라 앤 파울러(Clara Ann Fowler). 18살 때 지역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한 계기로  가수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페이지 우유회사(Page Milk Company)가 제공한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에, 방송에 패티 페이지란 이름으로 나왔고, 나중에 가수로 나선 뒤에도 패티 페이지란 예명을 계속 사용했다. 본격적으로 가수로 활동하게 된 것도 그 라디오 프로그램 덕분이라고 하는데, 마침 그 지역을 지나가던 악단 연주자가 패티 페이지의 노래를 듣고, 목소리가 마음에 들어서 그 악단의 가수로 초청을 했다. 그 악단과 연주 여행을 다니다가, 음반 회사와 계약을 맺고 단독으로 가수로 나서게 됐다고 한다.
60년에 걸친 경력 동안 1억 장 넘게 음반을 팔아치워온 굴지의 여가수.
패티 페이지 하면 ‘The Singing Rage’란 수식어가 따라 다닌다. 패티 페이지가 무대에 나올 때면 ‘The Singing Rage, Miss Patti Page’ 이런 식으로 사회자들이 소개를 하곤 했다는데, 격렬ㆍ광란을 뜻하는 rage와 패티 페이지의 이름 Page의 운율을 맞춰서 나온 별명이다.
열정적인 창법으로 ‘노래하는 광란’이란 별명을 얻었던 패티 페이지, 뉴욕 WNEW의 디스크자키 윌리엄 B. 윌리엄스의 경우에는 '패티라고 하는 내 삶의 한 페이지(A Page in my life called Patti)'라고 소개하였다.

‘창가의 강아지’란 뜻의 ‘Doggie in the Window’, 그리고 짝궁 바꾸기 ‘Changing Partners’, 이런 많은 노래로 사랑을 받았는데, 그래도 패티 페이지의 대표곡이라면 ‘테네시 왈츠(Tennessee Waltz)’가 아닐까 싶다. 옛 친구에게 사랑하는 사람을 뺏긴 아픔을 담은 노래다.
‘Changing Partners’에서 시작하여, 'Tennessee Waltz'로 반전되고, 'I went to your wedding'로 마무리되는 연속극 드라마가 펼쳐지는 듯하다.

Changing Partners

015F-Changing Partners-PATTI PAGE.mp3
1.71MB


Tennessee Waltz

098F-Tennesse Waltz-F-Patti Page.mp3
1.11MB
Tennessee-Waltz-Eb.mp3
5.44MB


I went to your wedding

103I Went To Your Wedding-A-PettiPage.mp3
2.33MB

<노래 가사와 해석>
I was dancin' with my darlin'
사랑하는 그 이와 춤을 추고 있었어요

To the Tennessee Waltz
테네시 왈츠에 맞춰서

When an old friend I happened to see
우연히 옛 친구를 만나서

I introduced her to my loved one,
사랑하는 그 이에게 소개해줬죠

And while they were dancin’,
그리고 그들이 춤추는 동안,

My friend stole my sweetheart from me
내 친구가 내 사랑하는 사람을 훔쳐갔어요

I remember the night,
나는 그 날 밤을 기억해요

And the Tennessee Waltz
그리고 테네시 왈츠를

Now I know just how much I have lost
이제야 난 얼마나 많은 걸 잃었는지 알아요

Yes, I lost my little darlin'
그래요, 난 사랑하는 그 이를 잃었어요

The night they were playing
그날 밤 그들이 연주할 때

The beautiful Tennessee Waltz
아름다운 테네시 왈츠를
ㅡㅡㅡㅡㅡ
이 노래 ‘Tennessee Waltz’는 의외로 대박을 터뜨린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50년에 패티 페이지가 크리스마스 노래를 담은 싱글 음반을 냈는데요. 싱글 음반이라고 하면 양면으로 돼있는 음반인데, 한 면에 한 곡씩, 두 곡이 담겨있는 음반입니다. 크리스마스 노래 ‘Boogie Woogie Santa Claus’란 노래를 담은 음반을 내면서, 뒷 면에 뭔가 한 곡을 담아야 하니까, 이 ‘Tennessee Waltz’를 담았다고 하는데요. 패티 페이지의 아버지가 좋아하는 곡이라서 골랐다고 합니다. 그런데 주력곡으로 내놓은 크리스마스 노래보다 이 ‘Tennessee Waltz’가 오히려 인기를 끈 겁니다.

사실 이 ‘Tennessee Waltz’는 패티 페이지를 위해서 쓰여진 곡이 아닙니다. 1946년에 피위킹 (Pee Wee King)이란 가수와 킹이 이끄는 골든 웨스트 카우보이스(Golden West Cowboys)가 자동차를 타고 테네시 주 내쉬빌로 향하고 있었는데요. 라디오에서 ‘Kentucky Waltz’란 노래가 나오는 걸 듣고, 켄터키 왈츠는 있는데, 왜 테네시 왈츠는 없을까, 우리가 한번 만들어보면 어떨까, 그래서 자동차 여행중에 즉석으로 만든 노래가 바로 이 ‘Tennessee Waltz’입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노래가 나중에 패티 페이지가 녹음한 노래로 큰 인기를 끌면서, 테네시 주 공식 노래 가운데 한 곡이 됐습니다. 테네시 주는 미국 동남부에 있는 주입니다. 주도 내쉬빌(Nashville)은 컨트리 뮤직의 성지로 알려져 있는데요. 컨트리 뮤직은 미국 농촌 지역 백인들이 부르던 노래에서 발전한 음악입니다.

이 노래 들으면서 느끼셨겠지만, 패티 페이지가 멜로디, 그러니까 주된 가락뿐만이 아니라, 화음 부분까지 다 불렀죠. 화음 부분을 따로 불러서 녹음해서 입히는 방법을 썼는데요. 지금은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만 1950년대 당시에는 대단한 일이었습니다. 그러니까 뒤에서 화음을 넣어주는 다른 가수를 쓸 돈이 없어서 본인이 직접 불렀는데, 당시 아주 획기적이고 신선한 일로 받아들여졌다는 겁니다.

098F-Tennesse Waltz-F-Patti Page.mp3
1.11MB

테네시 주

별명 :
~미국이 멕시코와 전쟁을 벌일 때 3000명 자원군을 뽑는데 테네시에서만 3만명이 자원한 데서 유래했다.  
모토 : Volunteer  State
Agriculture and Commerce
(농업과 상업)

내슈빌
내슈빌(Nashville)은 미국 테네시주 중부에 있는 도시로, 테네시 주의 주도이다. "컨트리 음악의 도시", "미국 남부의 아테네"라고 일컬어지며, 한때 이 곳에서 미국 음반의 대다수가 만들어졌다. 엘비스 프레슬리의 사망지인 멤피스와 3시간 거리에 있으며 엘 고어 전 미국 부통령의 정치지역이다.

내슈빌, 파르테논



패티킴

'노래커피그림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가한 한가위, Try To Remember  (0) 2023.09.29
포카레카레 아나  (0) 2023.08.01
Green green grass a home  (0) 2023.05.20
Scarborough Fair /Canticle  (2) 2023.04.23
Bridge over troubled water -험한 세상 다리되어  (0) 2023.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