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과 미술

마제파(Mazeppa)

by 문촌수기 2024. 3. 6.

프란츠 리스트의 초절기교 연습곡
임윤찬의 LP에 소개된, 제4번 'Mazeppa' 그 이름이 특별하다. '마제파'가 뭐지? 궁금했다.

임윤찬, 리스트 초절기교 LP 자켓

[스크랩]
리스트 초절기교 연습곡
그 중에서도 어렵기로 유명한 곡인데, 양손의 멜로디 라인과 그 사이를 메우는 패시지들, 거기서 드넓은 도약과 핑거링, 오케스트라 수준의 교향악적 울림을 단지 피아노 한 대로 표현할 수 있는 연주자의 사기적인 능력이 요구되는 난곡이다. 한편으로는, 굉장히 어려운 곡은 맞지만 특유의 엄청난 연주 효과에 비해서는 난이도가 높지 않은 편이라 비전공자들도 상당히 많이 시도하는 곡이다.
악보 맨 마지막에는 빅토르 위고의 동명시 마제파의 구절, "그는 마침내 죽었다. 그리고 왕으로 부활한다!(il tombe enfin!... et se releve roi!)"가 적혀 있다.
https://youtu.be/dOqRn2KkADw

마제파는 누구인가?
리스트의 초절기교 연습곡, 12개 중 10개는 제목이 붙어 있고 2번과 10번만 무제예요. 곡에 제목이 붙는 것은 전 시기인 고전악파에는 드물었지만 낭만악파는 대부분이 표제음악입니다.
초절기교 연습곡 4번은 1847년에 먼저 리스트가 따로 떼어내어 ‘마제파(Mazeppa)!’라는 제목을 붙여 출판했습니다. 곡의 제목인 ‘마제파’는 본명이 이반 스테파노비치 마제파(Ivan Stepanovich Mazeppa, 1644~1709)로 우크라이나의 전설적인 실존 영웅입니다. 이 곡은 빅토르 위고의 시 ‘마제파’가 원작인데, 이런 이유로 위고에게 헌정이 됐습니다.

마제파는 원래 궁정의 하인이었다가 백작부인과 사랑을 하게 되고 부인의 남편에게 들켜서  그에 대한 벌로 말에 묶인 채 추방됩니다. 그림으로 보면 정말 섬뜩해요. 그냥 쫓아낸 것도 아니고 말에 묶인 채 쫓겨났으니 도망도 못 가고 죽기 십상입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그는 구조되고, 이를 계기로 다시 살아나 많은 사람들이 존경하는 영웅으로서의 삶을 삽니다. 주인공 마제파는 현실의 리스트 삶과 비슷합니다. 리스트 역시 마리 다구, 비트켄슈타인 두 명의 귀족부인들과 죽고 못사는 사랑을 했거든요. 그러고도 잘 살아 남아 마지막엔 음악의 영웅이 되었으니, 누가 봐도 마제파의 빙의입니다.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비밀병기가 있다
리스트에게는 그만의 비밀병기가 있었습니다. 사람을 휘어잡기에 필요한 것들에 통달했던 음악가였죠. 타고난 테크닉과 음악성, 무대를 휘어잡는 연주 퍼포먼스 그리고 매끄러우면서도 유창한 화법과 문장력, 마지막으로 하나 더 추가한다면 단발머리에 수려한 외모도 보탬을 줬습니다. 엄청난 노력과 끊임없이 모색하는 예술가로의 모습 역시 인정합니다.

Mazeppa / ▲ 말에 묶여서 추방된 마제파를 묘사한 그림들


Mazeppa는 1818년 Byron 경이 서사시로 처음 썼지만, Liszt의 Mazeppa는 1829년에 Victor Hugo 가 쓴 Les Orientales 라는 제목의 시집에 실린 훨씬 짧은 이야기를 기반으로 합니다 . Mazeppa의 두 작품은 모두 Ivan Stepanovich Mazepa-Koledinsky (c. 1632–1709) 의 삶을 기반으로 하며 Hugo의 시는 Liszt의 원본 원고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휴고(Hugo)의 시에서는 마제파를 폴란드 왕 요한 카시미르( John Casimir) 의 궁정의 시종이 된 우크라이나 귀족으로 소개합니다 . 마제파는 포돌리아 백작 부인과의 불륜으로 인해 처벌을 받고 우크라이나를 향해 난폭하게 향하는 야생마에 알몸으로 묶인 채 처형됐다. 말은 쓰러졌고 마제파는 우크라이나 코사크 에 의해 구출되었으며 , 그 후 그를 지도자로 지명했습니다. 그의 지휘 아래 우크라이나군은 전장에서 큰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
리스트는 전술한 초절기교 연습곡 4번의 테마를 바탕으로 같은 제목의 교향시를 작곡하였다. 공식 번호는 교향시 6번. 아래 영상의 2분 18초에서부터 익숙한 멜로디가 나온다.
https://youtu.be/7Gun78Tgs6Q

'음악과 미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BAC, 해설음악회1, 바흐  (0) 2024.03.10
BAC, 영화와 합창음악  (1) 2024.03.09
BAC, 지휘자 홍석원과 브루크너  (1) 2024.02.29
BAC챔버뮤직시리즈, 2월의 실내악  (1) 2024.02.17
임윤찬 연주, 초절기교 LP  (2) 2024.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