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과 미술

임윤찬 연주, 초절기교 LP

by 문촌수기 2024. 2. 5.

2023 NYT 올해의 음반상 선정된 바 있는 임윤찬의 '초절기교연습곡
(Transcendental Etudes)'
LP 앨범이 드디어 내게 도착했다.  리스트의 초절기교 피아노 연습곡은 그 제목부터 무척 낯설다. 2022년 반 클라이번 피아노 콩쿠르, 세미파이널에서 임윤찬의 드라마틱한 퍼포먼스를 보고서야 그 이름을 처음 알았다. 이제사 집의 앨범을 뒤져보니, 내가 갖고있는 [음악의 유산] 전집 LP에도 일부가 있었다. 일본에서 번역된 초절기교(超絶技巧), 한자를 보고서야 좀 이해가 되었다. 절정의 수준도 초월할 기교를 요구하는 연습곡이다. 우리사전에도 없는 일본식 번역을 그대로 사용하지말고, '초절정기교 연습곡' 또는 '초월적 기교 연습곡', '초월기교 연습곡'으로 번역되었더라면 쉽게 이해될 것 같다.
임윤찬의 '기절초풍'할 퍼포먼스를 보면서 임윤찬과 리스트의 매력에 빠졌다.

임윤찬, 반클라번 실황, 리스트의 초절기교 연습곡, LP자켓 앞면
임윤찬, 리스트의 초절기교 연습곡, LP자켓 뒷면
임윤찬 클라이번 실황, 초절기교 1곡 재생
임윤찬, 반클라번 실황, 리스트의 초절기교 연습곡, LP 게이트폴더 자켓 앞뒷면
임윤찬, 반클라번 실황, 리스트의 초절기교 연습곡, LP자켓 안쪽면
임윤찬, 반클라번 실황, 리스트의 초절기교 연습곡, 두개의 LP
초절기교 12곡 연주 실황 부분

보내는 2023년에 감사하고 오는 2024년을 희망차게 선사해준  임윤찬이 거듭 고맙다.

임윤찬 연주, 황제협주곡(좌) 초절기교 연습곡(우), LP자켓

더 클라이번
세계 유수의 국제 음악 콩쿠르 중 하나인 미국의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는 4년마다 열리는 콩쿠르이다. 전세계 클래식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우승자들에게 연주 경력을 쌓는 기회가 되고 있다.
반 클라이번(1934~2013)을 기념하여 클래식 팬들에게 음악으로 보답하고 경계를 허문다는 사명으로 1962년에 출범한 반 클라이번 콩쿠르는 이처럼 최고의 예술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제16회 반 클라이번 콩쿠르는 2022년 6월 2일~18일 텍사스주 포트워스의 배스 퍼포먼스홀과 텍사스크리스천 대학에 새로 지어진 반 클라이번 콘서트홀에서 열렸다. 18~30세의 탑 클래스 피아니스트들이 현장에 모인 관객들 앞에서, 그리고 폭발적으로 증가한 온라인 관객들 앞에서 우승을 두고 겨루었다. 생중계를 통해 28번의 경연은 상세한 해설과 함께 우승 후의 실황까지 중계되어 역사상 가장 많은 4천만 명의 관객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3명의 우승자에게는 상금뿐만 아니라 콩쿠르 측의 경력 관리, 3년간의 공연 기회 제공, 예술적 멘토쉽, 소셜미디어 트레이닝, 이동 경비 지원, 회계 관리, 홍보 등의 혜택이 주어졌다.
반 클라이번 국제피아노 콩쿠르의 우승자들은 이로써 전문 연주자로서의 삶을 시작하는데, 이번 콩쿠르 역시 우승자들에게 의미 있는 발판이 되었다.

2022년 6월, 임윤찬은 반 클라이번 콩쿠르의 최연소 우승자가 되었다. 경연 동안 그의 연주는 전세계의 관객들을 경악시켰다.
마법 같았고, 자연스러우면서도 본능적인 감각을 보여 주었다."(La Scena)
심사위원장을 맡은 마린 올습은 “임윤찬은 탁월한 음악성과 천재적 기교를 동시에 보여주는 보기드문 아티스트다"라고 평하기도 했다. 임윤찬은 깊이 있는 예술성과 관객을 대하는 좋은 태도로 관객상 및 최고연주상도 수상했다.
리스트의 '초절기교 연습곡'으로 준결승에서 보여준 그의 대담한 연주는 전세계에 화제가 되었다.
“리스트 작품에 대한 완전한 몰입과 그의 지적인 기교는 말 그대로 초절기교를 선보였다." (Gramophone)

그리고 결승에서 그가 연주한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은 3주간의 경연에 종지부를 찍는 무대였다. 평론가들은 하나 같이 찬사를 보냈다.

“박수가 끊이질 않았다. 스타의 탄생을 눈앞에서 목도하였다."
- Seen and Heard International
“그의 타건 하나하나가 수정처럼 깨끗했고 반짝이는 별처럼 아름다웠다."- The Economist
“2022년 10대 클래식 음악 연주 중의 하나"-The New York Times

이 영상은유튜브를 통해 급속도로 전세계에 퍼졌으며, 지난 8개월동안 천만 조회수를 기록하여 이 곡의 최고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북미, 유럽, 아시아 등에서 유수의 콘서트홀과 오케스트라의 초대가 쏟아진 가운데 뉴욕 필하모닉, LA필하모닉, 볼티모어 심포니, 도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파리 오케스트라와의 협연뿐 만 아니라 아스펜축제, 브라보 베일 페스티벌, 라비니아 페스티벌 그리고 카네기홀, 케네디 센터의 워싱턴 퍼포밍 아트, 위그모어홀, 파운데이션 루이비통, 산토리홀, 예술의 전당 등의 주요 무대와 예약이 이루어졌다.

경기도 시흥에서 태어난 임윤찬은 7살 때 방과 후 활동으로 피아노를 시작하였고, 이듬해에 예술의전당 음악아카데미에 입학하여 음악 공부에 전념하였다. 13살에 한국예술영재교육원의 오디션을 보고 입학해 그의 스승이자 멘토인 손민수 교수를 만났다. 1년 후인 2018년 그는 처음으로 참가한 클리블랜드 국제청소년 피아노콩쿠르에서 2등과 쇼팽 특별상을 수상하면서 국제 무대에 알려졌다. 같은 해에 쿠퍼국제 콩쿠르에서 3등과 관객상을 받은 그에게는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와 협연할 기회를 갖기도 했다. 15살이 된 이듬해에는 윤이상 국제음악 콩쿠르에서 최연소 우승과 함께 2개의 특별상을 수상하였다.
국내에서 임윤찬은 이미 교향악 축제에서 코리안 심포니, 수원 필하모닉, 부산 필하모닉 오케스라 등과 협연하였으며 주스페인 한국문화원 초청으로 마드리드에서도 공연하였다. 또한 KBS에서 주관한 '2020한국의 젊은 음악가들-3' 음반 제작에 참여했고, 그해 11월에 음반이 출시되었다.

경연후 기자회견에서 임윤찬은 이렇게 말하였다.
"나는 오직 음악을 위해 살기로 결심했다. 음악을 위해 다른 모든 걸 포기할 것이다. 내 음악이 깊이를 더하도록 할 것이다. 그것으로 관객에게 다가갈 수있다면 나는 만족한다."

세미 파이널라운드 연주 실황
리스트, 12개의 초절기교 연습곡
LISZT 12 Transcendental Etudes (2022. 6. 10)

일찌기 슈만이 말했다.
"이 곡을 연주할 사람은 리스트 뿐이다."  연주할 사람은 거의 없을 만큼 초절정의 기교를 요구하는 곡이다.
https://youtu.be/KsGLmrR0BVs?si=4Ng-eIUvk-DFIvcU

경연실황, 초절기교 연습곡 연주 영상

■임윤찬 연주 실황, 리스트의 12개의 초절기교 연습곡, 2023 NYT올해의 음반상 선정
https://www.nytimes.com/2023/12/21/arts/music/best-classical-music-albums-2023.html

Best Classical Music Albums of 2023

Our favorites include premiere recordings of works by Thomas Adès and Anna Thorvaldsdottir, as well as portraits of Missy Mazzoli and Kaija Saariaho.

www.nytimes.com

From left, Henry Threadgill, Anna Thorvaldsdottir and Yunchan Lim. Credit...Jeenah Moon for The New York Times, Emon Hassan for The New York Times, Chris Lee.

The pianist Yunchan Lim at the Steinway factory in Queens. The conductor Marin Alsop, who led his Rachmaninoff performance at the Cliburn competition, calls him “a musician way beyond his years.”Credit...Ayesha Malik for The New York Times

https://youtu.be/tC7BXj2QFKY?si=ALtvfxXImVbuWXYD

□ 집에 있는 음악의 유산 30집,
리스트 <초절기교 연습곡>
블라드미르 아쉬케나지 연주

더하기>초절기교 연습곡이란?

https://ko.m.wikipedia.org/wiki/%EC%B4%88%EC%A0%88%EA%B8%B0%EA%B5%90_%EC%97%B0%EC%8A%B5%EA%B3%A1

초절기교 연습곡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초절기교 연습곡》(超絶技巧 練習曲, 프랑스어: Études d'exécution transcendante)은 헝가리 출신의 작곡가 프란츠 리스트가 작곡한 12개의 피아노 연습곡이다. 제목처럼 피아노 테크닉과 기교의 절

ko.m.wikipedi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