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2020/02/17'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0.02.17 윤동주의 詩歌

윤동주의 詩歌

안중근과 윤동주 2020. 2. 17. 15:53 Posted by 문촌수기

민족시인 윤동주의 시 15편이 노래가 되어 음반으로 나왔다. 우리 국민들 누구나가 좋아하는 <서시><별 헤는 밤>과 대표작<참회록><자화상>도 담겨 있어 반갑다. 2015년은 광복 70주년의 해이며 그가 세상을 떠난 지 7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여 더욱 뜻이 깊다.
가수 겸 작곡가 김현성이 윤동주의 주옥 같은 시들에게 노래와 선율을 입혔다. 김현성은 <이등병의 편지><가을 우체국 앞에서>의 작사, 작곡자로 지금도 북콘서트를 꾸준하게 열고 있으며, 올해는 매 달 이대골목의 '문학다방 봄봄'에서 다양한 책을 노래로 들려주고 있다. 김현성은 백석 시인의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외롭고 높고 쓸쓸한>등 그의 대표작들을 담은 음반을 내기도 했다.

<윤동주의 노래>에서는 그가 다녔던 숭실중학교 학생들이 <서시><반딧불>을 함께 불렀다.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
소년들의 맑은 소리가 모여 추모의 마음을 더욱 숙연하게 했다.
<윤동주의노래>의 모든 곡들은 시 전문을 살려 훼손 없이 만들어진 노래다. 특히 한 곡의 노래로 만들기에는 제법 긴 <별 헤는 밤>은 모두 3편의 연작으로 표현되었다. 세개의 노래로 나뉘어 진 각 단락의 맛이 새롭게 들린다. 음반 속지에는 윤동주 시인의 친필 원고와 사진이 있어 한층 의미를 더한다.

 https://youtu.be/aLwdbYHNl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