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2020/11/05'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20.11.05 0604 출신이 아니라, 인품이 중요하다
  2. 2020.11.05 공부 잘하기! 노트필기

0604 출신이 아니라, 인품이 중요하다

논어와 놀기 2020. 11. 5. 10:47 Posted by 문촌수기

콩 심은데 콩나고, 팥 심은데 팥난다. 소의 새끼는 송아지요. 말의 새끼는 망아지다. 자연의 당연한 이치다.
하지만 사람에게까지 그애비를 보고 그 새끼를 안다고 말해서는 안될 것이다. 성자의 애비가 모두 성자는 아니요. 현자의 아들이 모두 현자는 아니다.
사람도 자연에서 낳지만 사람은 살아가면서 만들어 지고 스스로 만들어 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수(瞽叟, 눈 먼 장님이라는 뜻)를 아버지로 두고도 순(舜) 임금이 있었다.
중궁의 부친은 비록 미천하고 행실이 악했지만, 중궁은 선하고 어진 인물이었기에 세상에 마땅히 쓰임이 있을거라며 이렇게 비유하시며 중궁을 평하신 것이다.

06‧04 子謂仲弓, 曰: “犁牛之子騂且角, 雖欲勿用, 山川其舍諸?”
(리우지자 성차각 수욕물용 산천 기사저)
공자께서 제자인 중궁을 평하면서 말씀하셨다. "얼룩소(리우) 새끼가 색깔이 붉고[성] 또 뿔이 제대로 났다면 비록 쓰지 않고자 하나 산천의 신이 어찌 그것을 버리겠는가?"

The Master, speaking of Chung-kung, said, "If the calf of a brindled cow be red and homed, although men may not wish to use it, would the spirits of the mountains and rivers put it aside?"

리우지자 성차각 수욕물용 산천 기사저

 

 

댓글을 달아 주세요

공부 잘하기! 노트필기

비주얼씽킹+맵수업 2020. 11. 5. 10:01 Posted by 문촌수기

공부 잘하기! 노트필기법
ㅡ 비주얼 싱킹과 포스트잇 활용
비주얼싱킹~어렵기만 한 철학ㆍ윤리사상의 핵심 개념을 이미지로 간단하게 표현해봅니다.

메모지ㆍ포스트잇~부연 설명이 필요할 때 활용,
그러나 떨어질 수 있으니, 꼭 중요한 것이라면 노트에 옮겨 필기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