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11/273

대학이 (미래가) 찾는 인재는? 대학교에서 선발하는 학생은 곧 미래 사회가 찾는 인재감들이죠. 사회를 좋은 방항으로 변화시키고 행복을 더해주며 지속 가능한 역량을 가진 인재랍니다. 4C's 역량을 가진 창의융합형 인재랍니다. ■ 4C's ㅡ 의사소통역량, 협업역량,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 창의적 인재의 조건 : 하이컨셉과 하이터치 * 하이컨셉&하이터치 : 대니얼 핑크(Daniel Pink)가 ‘새로운 미래가 온다’에서 처음 사용한 개념 * 하이컨셉(high concept) :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아이디어를 결합해 남들이 생각지 못한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예술적, 감성적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능력 - 6개의 창의인재조건 중, Design(디자인) / Story(스토리) / Symphony(조화) - 두바이의 사막 위의 .. 2020. 11. 27.
핵심 개념 이해 공부 여러분 모든 교과서 뒤쪽에는 ㆍ이 있습니다. 여기 나오는 단어가 곧 개념ㆍ용어들이죠. 이걸 이해하는 게 공부 비결입니다.공부잘하기, 시험잘치기는 결국, 개념 이해=낱말 뜻풀이랍니다. 앞서 이야기한 코넬식 노트필기에서 2.주제영역 칸에도 개념ㆍ용어를 기록하고, 1.필기영역을 가리고 개념만 보고도 내 입으로 설명할 줄 알아야 합니다. 씽킹맵 필기에서도 기록하는 것은 개념ㆍ용어 입니다. 물론, 교과서 뒤의 안에 있는 모든 개념ㆍ용어가 다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이걸 보고도 설명할 수 없다면 해당 페이지를 찾아가 다시 복습하기 바랍니다. 교과서에서 굵은 고딕체 글씨, 왼ㆍ오른쪽의 날개단에 쓰인 개념 뜻 풀이가 모두 중요한 것들이랍니다.거듭 강조합니다. 시험 문제의 답은 숨은 그림 찾기와 같습니다. 핵심 개념은 .. 2020. 11. 27.
고등학교 생활 어떻게 해야 하나? 고등학교 생활.. 어떻게 학교생활을 할까? 고등학교 학생의 생활은 대학교 입학만을 위한 과정이 아니다. 우리 사회의 건강한 일원이 되기 위해 준비를 하는 중요한 준비 과정이다. 고등학교에서 학생은 어떤 노력, 어떤 활동,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 @도전하는 학생 * 교과내용을 나만의 의미 있는 지식으로 만들자 * 선택의 기회에서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선택을 하자. * 선생님들의 진심과 노고가 깃들여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자. @넓고 깊게 공부하고자 노력하는 학생 * 교과서,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더 넓고 깊게 공부하자. * 독서는 기본입니다. *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공부해 보세요. @훌륭한 인성을 갖추고자 노력하는 학생 * 학교생활을 더욱 즐겁게 할 수 있는 활동을 알아보고 참여하세요. * 학교생.. 2020. 11.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