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단 이야기

내 이름에는 부모님의 기도가 있습니다.

by 문촌수기 2013. 1. 2.

이름에는 부모님의 기도가 있습니다.

11/11/2005 01:29 pm
"나무가 오래 자라면 산구렁에 우뚝 솟을 수 있고, 물이 오래 흐르면 반드시 바다에 이를 수 있게된다. 사람의 학문도 그러해서 오래도록 중단하지 않으면 반드시 이룸이 있게 된다. 너의 이름을 '久(오랠 구)'로 하노니, 너의 이름을 돌아보고 뜻을 생각하여 감히 방종하 ㄴ행동을 하지 말며, 감히 놀기를 좋아하지 말고, 오늘 한 이치를 궁구하고 내일 한 이치를 궁구하며, 오늘 한가지 착한 일을 행하고 내일 한 가지 착한 일을 행하며, 날마다 조심하여 비록 쉴 만한 때라도 쉬지 않고 노력하면 인격과 교양이 구비된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날로 퇴보하여 반드시 소인이 될 것이니, 너의 이름이 함유한 뜻을 공경하고 이를 실현하고자 노력하라" - (선현들의 자와 호, 신용호,강헌규, 전통문화연구회, 1997에서)

이는 하륜(하륜,1347~1416)이 아들 이름을 '久'라 짓고 그렇게 지은 이유를 설명하고 평생동안 이름에 담겨있는 뜻과 부모의 바람을 생각하면서 수양에 힘써 훌륭한 사람이 될 것을 당부한 말입니다.

제 집에 키우는 강아지에게도 뜻이 있는 이름을 지어주는데, 부모가 자식을 이름을 지을 때 아무렇게나 짓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어떤 삶을 살았으면 좋은지, 어떤 사람이 되었으면 좋은지를 간절한 기도처럼이름에 담아 주셨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이름속에는 어떤 기도가 담겨 있습니까? 부모님께 여쭈어서 알 수도 있지만, 한자 뜻을 잘 새기고 깊이 생각해봅시다.
"내 이름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