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하는 사람들

가문의 영광을 위하여

by 문촌수기 2013. 1. 2.

가문의 영광을 위하여

[한통의 편지]
여름방학 후, 학교에 출근하니 책상 위에 멀리서 편지 한 통이 와 있었습니다. 답장을 부탁하는 뜻으로 새 우표를 편지지에 살짝 붙였습니다. 편지 글을 옮기면 다음과 같습니다.

  

"황보근영 선생님.
(촌수에 대한 질문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에 살고 있는 사람으로 선생님하고는 도무지 알음이 없는 터에 정말 실례가 많습니다. 금년 1월 27일의 신문 '한겨레'의 '함께 하는 교육'난에 촌수에 관한 선생님의 의견과 주장이 실린 글을 읽고 그새 저가 알고 있었던 촌수에 대한 인식이 과연 틀렸을까 하는 의아심을 갖게 됩니다. 왜냐면 여기 한데 넣은 별지는 '한국인의 뿌리'라는 50 여 쪽의 얇은 소책자에 실린 계촌법(系寸法)인데 특히 한갑수 선생께서 그 책의 감수를 맡아주셨다는 사실만으로 저는 할아버지와 나(조-손간의) 사이의 촌수를 2촌으로 알고 믿어왔기 때문입니다.
선생님의 의견에 따르면 이 별지의 계촌은 모두 틀린 것으로 밝혀지는데 보시고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아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중략)
선생님의 말씀대로 "직계혈족간의 촌수는 자신과 아버지 사이에만 적용하기 때문에 세대수와는 상관없이 모두가 1촌이다"라고 하신다면 시조(始祖)와 나 사이가 1촌이고, 고조부와 나 사이도 1촌으로 이해하면 되는 것입니까?
틈나는 대로 상세한 설명을 담아 회답으로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월 ■일 ■■■"

[답장]
"안녕하세요. 저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 살고 있는 교사 황보근영입니다. 일전에 보내주신 편지 잘 받았습니다. 그동안 방학 연수를 마치고 늦게서야 편지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답장 늦음 점을 너그러이 용서해주시길 바랍니다.

문의하신 계촌법에 대한 내용을 잘 이해했습니다. 동봉하신 [한국인의 뿌리] 직계 계촌법을 예를 들어 말씀드릴까 합니다.
'나'를 기준으로 부, 조부, 증조부, 고조부, 현조부 아래의 괄호 속 숫자는 촌수를 나타내는 숫자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종형제, 재종형제, 3종형제, 4종형제' 아래에는 분명, '四寸', '六寸', '八寸' 등으로 보일 것입니다. 그리고 백숙부, 종백숙부 등은 '三寸, 五寸,....' 등이구요. 곧 ( )속에 아라비아 숫자와 한자의 촌수와는 분명 표기가 다르게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직계존비속 아래의 (숫자)는 '자기'로부터 시작되는 세대수의 차이를 나타내는 숫자로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즉, 증조부의 (3)은 나와 3세수 차이 곧, 3대조이고 고조부는 (4)는 4세수차이, 4대조를 가리키는 숫자로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꼭 알아 두셔야 할 일은 촌수는 직계의 관계를 계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방계(傍系) 친족 상호간의 혈통 관계, 곧 그 멀고 가까운 차를 측정하는 단위'를 말합니다. 따라서 같은 할아버지[동원(同源)]를 둔 방계 형제간의 멀고 가까운 정도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예컨데 가장 가까운 같은 조상이 고조부인 방계 형제간은 바로 8촌이 됩니다. 그 계산법은 바로 4대조(세수)*2(형제촌수)입니다. 증조부가 같다면 3*2하여 6촌이고, 할아버지가 같다면 2대조*2하여 4촌이 됩니다.

촌수는 무조건 부자지간의 1촌만 기억하면 됩니다. 같은 부모를 둔 형제지간은 나와 아버지 1촌, 아버지와 형제 1촌, 그래서 2촌이 됩니다. 그러나 이는 단지 계산하기 위함이지 어찌 형제와 할아버지가 같은 촌수이며, 증조부와 생질(조카)이 같은 촌수가 되겠습니까? 직계존속은 그저 한 뿌리에서 한 줄기 한 기둥으로 곧바로 올라가는 나무에 비유하여 모두가 일촌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방계는 나와 조상님 간의 한 기둥에서 갈라져간 줄기이므로, 촌수는 바로 그 갈라진 정도 먼 정도를 계산하기 위함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를 잘못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 점은 하루 속히 바르게 이해되어야 할 것으로 압니다. 건강하시고요.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여불비례.

2003년 ■월 ■일  황보근영 올림"


[한 손바닥 다섯 손가락]
촌수계산을 위해 손바닥에 비유해 봅니다.
한 손에 다섯 손가락이 있습니다. 엄지 빼고 나머지 손가락에는 세 마디[寸]가 있습니다. "나"를 가운데 손가락(중지) 끝마디에 놓으면 고조부는 손바닥입니다. 그러면 집게손가락(인지)의 끝마디 형제는 "나"와 몇 촌이 됩니까?
팔촌입니다. 중지 손끝 "나"에서부터 손바닥 "고조부"까지 4마디에다, 거꾸로 손바닥에서 인지 손끝까지 4마디를 더하여 8마디 그래서 8촌이 됩니다. 8촌이면 삼종형제라 합니다. 형제 2촌, 종형제 4촌, 재종형제 6촌, 삼종형제 8촌형입니다. 8촌이면 그렇게 먼 친척이 아닙니다. 바로 같은 손바닥의 바로 옆 손가락입니다. 그래서 8촌까지를 친족이라 합니다.

[가문의 영광]
일전에 '가문의 영광'이라는 영화가 장안의 인기를 끌었습니다. 저도 보았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깡패 집안의 형제들이 가문의 영광을 위해 꾸민 코믹 영화였습니다. 이렇게 깡패들도 가문을 소중히 생각하는데 우리도 당연히 그래야 할 것 아닙니까?
내 가문의 뿌리며 역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가문을 알아가며 가문을 소중히 여길 줄 알아야 할 것입니다. 먼저 가문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친척부터 알아봅시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이번 추석에는 위로는 4대조 고조부까지와 옆으로는 한 손바닥(같은 고조부)의 바로 옆 손가락 끝인 8촌, 삼종형제가 어떤 분인지를 알아봅시다.

'가문의 영광'을 준비하기 위하여....

2003년 09월 09일 (02:18)

'사랑하는 사람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딸아이 마음  (0) 2013.01.02
울엄마와 족제비  (0) 2013.01.02
사춘기는 브레지어에서부터 오는가보다.  (0) 2013.01.02
커플 휴대폰  (0) 2013.01.02
엘리베이터  (0) 2013.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