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쿨교육통신/2015이전

14-03>사랑은 사람입니다.

by 문촌수기 2015. 5. 4.

사랑사람입니다.

 

cool2014-03사랑합니다.pdf

 

‘사랑’은 ‘사람’입니다.

우리 학교의 인사말은 ‘사랑합니다.’입니다. 그저 그렇게 시키니깐 ‘사랑합니다.’라고 말한다면 아무 의미 없는 짓이요. 그건 단순히 앵무새가 사람 말 흉내 내는거나 다를 바 없습니다. ‘사랑합니다.’라며 명랑하게 인사하는 아이들에게 장난삼아 물어보곤 합니다. “진짜로 날 사랑하는 거니?”라고 하면, 밝은 아이들은 이렇게 대답하죠. “예, 정말 사랑해요.”그런 대답을 들으면 참 행복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사랑합니다.”라는 인사말을 하면서 그 의미를 바로 새기고 실천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그 의미를 같이 새겨봅니다.

 

인사(人事)가 만사(萬事)!

* 인사(人事) : ‘사람 인, 일 사’ - ’사람의 일‘ ’사람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

-관리나 직원의 임용, 해임, 평가 따위와 관계되는 행정적인 일.

* 인사(人事) : ’사람 인, 섬길 사‘ - ’사람을 섬기는 것‘. [나를 낮추고 상대를 높임]

-마주 대하거나 헤어질 때에 예를 표함. 또는 그런 말이나 행동.

-처음 만나는 사람끼리 서로 이름을 통하여 자기를 소개함. 또는 그런 말이나 행동.

-입은 은혜를 갚거나 치하할 일 따위에 대하여 예의를 차림. 또는 그런 말이나 행동.

* 인사가 만사라는 말 : 사람을 잘 골라 적재적소에 잘 배치하면 나머지 일은 잘 풀린다는 말로 그만치 인사배치가 모든 일의 시작이고 끝이라는 것입니다.

* 인사배치 만 그런 건 아니죠. 인사성 밝은 것도 사람 일과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사람으로 태어나 죽을 때까지, 하루 일의 시작과 끝, 모든 일의 시종에서도 사람 됨은 인사로 시작하고 인사로 끝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