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25

청바지의 六無主義 (6Noism) ABCSST no ages 연령초월 no border 국경 초월 no class 계급 초월 no season 계절 초월 no sex 성별 초월 no time 입을 옷을 고르는 시간이 필요없음 1950-60년대 스타들의 청바지 제임스 딘의 이유없는 반항 말런 브랜드 엘비스 프레슬리 매릴린 먼로 스티브잡스ㆍ주크버그ㆍ전지현 https://m.nongmin.com/opinion/OPP/SWE/son/334029/view [그 노래 그 사연] 박주희 ‘청바지’, ‘즐거운 인생’의 이 순간이 바로 청춘! 일러스트=김홍기 살다보면 몇줄의 글보다 빛바랜 사진 한장, 혹은 단어 하나가 더 정겨울 때가 있다. 2019년 박주희가 부른 ‘청바지’는 그런 감흥을 주는 노래다. 컴백(Come back·돌아와) 우리는 www.n.. 2022. 2. 26.
우크라이나와 한반도 운명 2022. 2. 24 새벽, 러시아가 결국 우크라이나를 전격 침공했다. 국제 사회가 우려하고 러시아의 침략을 규탄했다. 앞으로 세계는 중국의 자세에 주목한다. 지금껏 침략자 러시아 푸틴과 중국의 시진핑은 반미체제로 결탁하여 왔으며 우의와 공조 체제를 견고히 다져왔기 때문이다. 또한 러시아가 '하나의 키에프 루스(러시아의 뿌리)'를 주장하며 우크라이나를 침공했듯이 중국도 '하나의 중국'을 외치며 대만을 침공하지 않을까 우려하기 때문이다. 나의 중국에 대한 의심은 더 확장된다. 그동안 중국이 취해온 동북공정의 역사왜곡,시진핑의 중국몽(中国梦)에 의힌 패권적 자세는 혹시나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중국은 한반도를', 한반도를 두고 밀담 거래가 있지 않았나 우려되기 된다. 푸틴과 시진핑의 밀담에 의심이 생기지 .. 2022. 2. 24.
철학을 한다는 것은 죽는 법을 배우는 것. 몽테뉴의 말이다. 크게 공감한다. 몽테뉴와 체홉과 톨스토이의 '세죽음' 좋은 글이 있어 스크랩해둔다. https://www.chosun.com/opinion/column/2021/11/09/XOOK6L4A4ZHFDH7TOE6WENOB6M/ [자작나무 숲] 어떤 죽음을 원하십니까? 자작나무 숲 어떤 죽음을 원하십니까 www.chosun.com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259105 톨스토이의 『세 죽음』연구 논문, 학술저널 검색 플랫폼 서비스 www.dbpia.co.kr 2022. 2. 14.
<논어> 속에서 學(배움) 논어에서의 학(學)을 검색하니, 64회 나온다. 언제 다 배워 제대로 살 수 있을까? 물어보지만, 산다는 것 그 자체자 배운다는 것이다. 살아가는 것은 문제 해결의 과정이며, 배운다는 것은 문제의 답을 찾아가는 것. 그래서 공자님께 배움(學)을 묻고 들어본다. 틈틈이 한 구절씩 묻고 들은 말씀을 적어보고자 한다. 01‧01 子曰: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 人不知, 而不慍, 不亦君子乎?” 01‧06 子曰: “弟子, 立則孝, 出則悌, 謹而信, 汎愛衆, 而親仁. 行有餘力, 則以學文.” ~ 배움도 좋지만, 먼저 삶의 도리 실천 01‧07 子夏曰: “賢賢易色; 事父母, 能竭其力; 事君, 能致其身; 與朋友交, 言而有信. 雖曰未學, 吾必謂之學矣.” ~ 배움과 실천 01‧08 子曰: “君子不重.. 2022. 2. 7.
ObLaDi, ObLaDa - 삶은 계속된다. 헌해는 가고 새해는 어김없이 온다. 지난 2년의 코로나 시대를 잘 견디며 살아온 모든 사람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이런 생각을 했다. "코로나여, 니가 어떤 훼방을 놓고, 무슨 지랄을 해도, 우리네 삶은 계속된다." (Life Goes On!) 그래서 기도같이, BeaTleS의 '오블라디 오블라다(Ob-La-Di, Ob-La-Da)'와 '노란 잠수함(Yellow Submarine)'을 그려서 벽에 붙이고 부적같이 카톡 프사를 꾸몄다. 어떤 재난이 우리를 덮쳐 피난갈 곳이 없다면, 노아의 방주같은 노란 잠수함을 타고 물 속 여행을 다녀오자. 어린이의 마음으로 돌아가서 놀다오자. 새해에는 마스크 벗고 산으로 강으로 자연을 벗삼아 무병장수하기를 기원한다. https://youtu.be/lPcvf6hNXCw 오블.. 2022. 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