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어와 놀기

1706 사랑의 기술, 仁之行五

by 문촌수기 2022. 3. 28.

청춘의 시기에 누구나 한번 쯤은 에릭 프롬의 <사랑의 기술>을 읽으려 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내 실망하고 책장을 덮어 버린다. '어떻게 사랑 받을까? 사랑에 무슨 기술이 있을까?'를 기대했는데, 특별한 기술이 없기 때문이다. 사랑의 테크닉을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사랑을 통한 인격 완성의 길을 알려주는 책이기 때문이었다.
궁극적으로 사랑의 기술은 사람답게 살아가는 것이다. 공자님에게도 다섯가지 사랑의 기술이 있었다.
공관신민혜(恭寬信敏惠)

17 06 子張問仁於孔子.
孔子曰: “能行五者於天下爲仁矣.” “請問之.”
曰: “恭, 寬, 信, 敏, 惠.
恭則不侮, 寬則得衆, 信則人任焉, 敏則有功, 惠則足以使人.”
(자장문인어공자.
공자왈: “능행오자어천하위인의.” “청문지.”
왈: “공, 관, 신, 민, 혜.
공칙불모, 관칙득중, 신칙인임언, 민칙유공, 혜칙족이사인.”)
자장이 공자에게 인(사랑)을 여쭙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다섯 가지를 천하에 행하면 인이 된다." 자장이 그 내용을 묻자,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공손함과 너그러움과 믿음과 민첩함과 은혜로움이다. 공손하면 업신여기지 않고, 너그러우면 뭇사람을 얻게 되고, 믿음이 있으면 남들이 의지하고, 민첩하면 공이 있고, 은혜로우면 충분히 사람을 부릴 수 있다."

Tsze-chang asked Confucius about perfect virtue. Con- fucius said, ‘To be able to practise five things everywhere under heaven constitutes perfect virtue.’ He begged to ask what they were, and was told, ‘Gravity, generosity of soul, sincerity, earnestness, and kindness.
If you are grave, you will not be treated with disrespect. If you are generous, you will win all. If you are sincere, people will repose trust in you. If you are earnest, you will accomplish much. If you are kind, this will enable you to employ the services of others.

공관신민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