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일본의 교육제도와 방문학교 정보

 

(1) 일본의 교육제도

 

일본의 교육제도는 외국 제도를 그대로 모방한 1872년의 학제에 따라 획일적으로 조직한 것을 시초로 하여, 1879년의 교육령과 1886년의 소학교령(小學校令), 기타 모든 학교 령에 의하여 소학교·중학교·사범학교·제국대학 등의 학교체계의 기본이 이루어졌다.

1897년에 들어서 고등여학교·실업학교·전문학교가 제도화되고, 다시 1918년에 새로이 고등학교가 제도화되어 제2차 세계대전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제도의 골격을 이루었다. 제2차 세계대전의 종결과 함께 일본의 교육은 점령군의 관리 하에 들어갔다.

1946년 미국 교육사절단에 의한 보고서가 전후(戰後)의 일본교육개혁에 대한 기본방침을 제시하였다. 같은 해 문부성에 교육쇄신위원회가 설치되어 1947년에 신교육기본법과 학교교육법이 제정되어 소위 6·3·3·4제(制)가 출현하게 되었다. 취학 전 교육의 기관으로서는 유치원이 있으며, 초등교육은 6∼12세까지의 6년 과정으로 된 소학교에서 이루어진다. 3년제 중학교가 만들어지고, 의무교육의 연한은 중학교의 3년을 포함한 9년으로 연장되었다. 중등교육 기관으로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있다. 중학교의 교육은 의무교육이며, 고등학교는 희망자에게만 입학시켜 고등보통교육 및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중학교가 3년 과정으로 확립된 것은 1872년의 학제에 이은 대개혁이었다. 즉, 종전의 제도가 국민학교 초등과를 졸업하고 중등학교에 들어가는 것과 국민학교 고등과에 들어가는 것 등 계층적으로 나누어져 복선형 교육제도를 취하고 있었으나, 지금은 소학교 졸업자는 누구나 중학교에 입학할 수 있고, 다시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자는 반드시 중학교를 거쳐 진학하도록 되어, 완전한 단선형 교육제도가 성립된 것이다. 고등학교에의 진학을 원활하게 하고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하기 위하여, 고등학교의 통학구역을 지정하는 학구제가 만들어진 것도 특색이지만, 개개의 고등학교의 전통이나 지역적 조건 등에 얽혀서 학구제는 엄격한 실정이 못된다.

학교 교육법은 또한 맹롱자(盲聾者)를 비롯한 신체허약자·정신박약자 등 보통의 소·중학교에서는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자에 대해서 특수교육을 행하기 위하여 맹학교·농학교·양호학교 등을 세울 것을 도(都)·도(道)·부(府)·현(縣)의 의무사항으로 하였다. 신학제에 의한 대학제도는 구학제에 의한 대학·고등학교·전문학교·사범학교·고등사범학교 등을 통틀어 4년제 학교로 개편한 것이다. 이것은 구학제 고등학교가 제국대학의 예비교육기관인 것을 개정하고 모두 균등하게 4년제 대학으로 한 점에서 고등교육기관을 민주화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단기대학은 2년 또는 3년의 과정으로 준전문적(準專門的)인 직업교육을 실시할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대학 학부를 졸업하고 그 전문 분야에 대하여 더욱 깊은 연구와 학식을 가진 인재를 육성할 목적으로 1950년부터 일부대학에 대학원이 개설되었다. 대학원에는 석사(2년)와 박사(3년)의 두 과정이 설치되어 있다.

 

(가) 탁아소·유치원

 

(1)탁아소(보육원)

탁아소(원)은, 양친이 함께 일하고 있거나, 병등의 사정 때문에, 돌보아 주는 사람이 없는 유아를 보육하는 시설이다. 탁아소 (원)에 입소할 수 있는 연령이나 보육 시간은 차이가 있다. 또, 보육료에 대해서도, 부모의 수입의 상황에 의해 다르다. 입소 신청은, 탁아소 (원)에서 개별 접수하고 정부에서 운영하는 곳은 개별적으로 기준에 의해 접수하고 있다. 입소는 매월 1일부터입니다.

(2)유치원

유치원은, 3세로부터 초등학교입학 연령까지의 유아가 대상이 된다. 신청하는 방법법이나 입원료는, 시립, 사립유치원에 따라 다르다. 시립유치원에서는 매년 10월경 모집하고, 입원 신청은 각 유치원에서 실시하고 있다.

 

(나) 소학교(초등학교). 중학교 : 의무교육

초등학교·중학교는 일본인의 아동의 경우, 그 보호자에게는, 학교에 취학시키는 의무가 있다. 외국국적의 아동은, 취학시키는 의무는 없지만, 희망이 있으면, 소·중학교에 입학시킬 수 있다. 한편, 매년 입학 학령에 이르는 외국인아동에게는 보호자 에게, 교육위원회로부터 「취학 안내」를 송부하고 있다. 그러나, 통지 누설이 있을 경우도 있으므로, 입학을 희망할 경우는, 교육위원회 학교지도과에 연락을 하면 입학이 가능하다. 학비는, 공립초등학교·중학교는, 입학금, 수업료, 교과서 등은 무료이지만, 교과서이외의 교재, 소풍, 수학여행 등의 경비는, 보호자가 부담한다.

 

 

(다) 고등학교 · 대학

 

i) 고등학교 공립 또는 사립 고등학교

고등학교의 입학에 대해서는, 필요한 서류나, 학력검사의 성적 등에 근거해서 선발이 행하여지고, 학교장의 허가가 필요하다. 입학의 선발에 출원할 수 있는 자격, 출원 시기, 선발의 시기, 선발의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고등학교를 설치하고 있는 시읍면의 교육위원회 및 각 사립학교가 정하는 「고등학교입학자선발 요항」을 참조해 선발한다.

ii) 대학·단기대학

고등학교에서의 교육을 마치고, 더욱 전문교육의 학습·연구를 하는 학교로서, 대학, 단기 대학, 고등전문학교, 직업전문학교, 각종 학교 등이 있다.

 

 

(2) 방문학교 : APU 대학 (立命館アジア太平洋大學)

http://www.apu.ac.jp/home/

APU는 오이타현․벳푸시․학교 법인 리츠메이칸 세 곳의 협력에 의해서, 2000년 4월에 개학 했다. 2007년 4월 현재, 78개국 지역으로부터 약 2,300명의 국제 학생과 약 3,000명의 국내 학생이 공부하는 다문화 캠퍼스를 만들어 낼 수 있다.

APU는 현지 자치체, 국내외의 다양한 분들로부터 많은 지원을 받아 지금까지 전진해왔다. 그리고 현재 APU 뉴 챌린지라는 이름을 붙여, 2010년의 APU를 목표로 여러 가지 프로젝터를 도모하고 있다.

리츠메이칸의 역사는 근대 일본의 대표적인 정치가로 국제인인 학조·사이온지 긴모치가, 1869년(메이지 2년)에 20세의 젊음으로 사숙「리츠메이칸」을 교토 교엔에 창설했던 것에 시작된다. 사이온지는「자유주의」와「국제주의」을 표방해, 일본이 세계의 일원으로서 만전인 역할을 발휘하는 것을 목표로 해, 인류가 역사적으로 만들어 내 계승해 온 보편적인 가치를 일본에 뿌리 내리게 하는 것을 생애의 과제로 했다.

1900년(메이지 33년), 이 정신을 계승해, 문부대신 시대의 사이온지의 비서인 나카가와 코쥬우로우가, 근로자를 위한 야간 학교「사립 교토 법정학교」을 열었다. 1913년(타이쇼 2년)에는, 사이온지의 허락을 얻어「사립 리츠메이칸 대학」이라고 개칭. 전후는, 스에카와 히로시를 총장으로 맞이해 전란과 전화에 괴로워한 일본국민의 총의로서의「평화와 민주주의」을 교육과 학문 이념으로서 내걸었다.

오늘의 리츠메이칸 학원은, 홋카이도, 시가, 교토, 오이타에 캠퍼스를 갖고, 2대학, 4부속 고등학교, 4부속 중학교, 1부속 초등학교, 학생·학생 총 수 약 4만 6천 사람을 껴안는, 개성과 국제성의 풍부한 종합 학원으로서 충실·발전해 왔다. 창립 이래의 졸업생은 리츠메이칸 대학 약 29만명, APU 약 3천명, 각 부속 교에서는 8만 3천명을 배출했다.

사이온지가 남긴 정신은, 130년 이상을 거친 지금도, 인류 공통의 이념으로서 빛을 늘리고 있다. 리츠메이칸은 “세계의 리츠메이칸에”라고 하는 비전의 아래에서, 풍부한 상상성과 인간미에 넘쳐 강한 리더쉽을 갖고, 21 세기에 있어 인류 전체가 해결해야 할 과제에 임할 수 있는 뛰어난 인재의 양성에 노력하고 있다.

 

 

 

 

APU(아시아태평양 대학교)의 위치

〒874-8577 日本国大分県別府市十文字原1-1立命館アジア太平洋大学

/ T. 0977-78-1111

 

 

 

 

[참고자료] : [중앙일보] 2007년 04월 30일(월) 오전 04:57

 

일본 지방대 '리쓰메이칸 APU' 성공 비결은?

 

[중앙일보 오대영] "올해 졸업 예정자 가운데 취업 희망자 457명의 98%가 원하는 일자리를 얻었습니다."

일본 규슈(九州) 지역의 벳푸(別府)시에 있는 리쓰메이칸(立命館) 아시아태평양대학(APU)의 야쿠시지 기미오(藥師寺公夫) 부총장을 1일 만났다. 마침 입학식 날이었다.

그는 "후쿠오카(福岡)에서 열차로 두 시간 걸리는 지방 신설 대학이지만 첫 졸업생을 배출한 2003년에 취업률 95%를 기록하더니 그 뒤로 98~99%를 유지하고 있다"고 자랑했다. 일본 최고 수준이다. 졸업생들이 취업한 업체 가운데 닛산자동차 등 상장기업이 70%를 넘는다. 비결은 대학의 학생 모집과 취업 전략의 치밀함, 지역 협력 등 삼위일체에 있었다. 이 대학은 2000년 교토(京都)의 리쓰메이칸대학이 오이타(大分)현.벳푸시로부터 부지 등을 지원받아 설립했다.

 

 

◆ 국제화 특화=설립 때부터 신입생의 절반을 외국인으로 채운다는 전략을 세웠다. 현재 학부.대학원생 5475명의 43%가 76개국 출신 외국인이다. 도쿄 출신 신입생 도리이 유키(鳥居佑輝)는 "외국 학생이 많아 지원했다"고 말했다.

요코야마 겐지(橫山硏治) 입학부장은 "서울.상하이(上海)에 사무소가 있고, 국제담당 직원 28명이 매년 아시아 등 30개국의 고교를 방문하며, 그 외 지역은 도쿄의 외국 대사관을 찾아가 학생을 추천받는다"고 밝혔다. 외국 학생의 경쟁률은 2.5대1 정도.

4년생 최병수(경영학)씨는 "입학 때는 일본어를 전혀 몰랐는데 지금은 통역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며 "영어와 다른 외국어도 충분히 익힐 수 있다"라고 말했다. 교수 200여 명 중 55%가 외국인이고, 강의의 63%가 영어로 진행된다. 올해 '국제 물 서밋'을 여는 등 매년 다양한 국제행사도 열고 있다.

후쿠타니 마사노부(福谷正信) 취업부장은 "외국 진출을 위해 일본어.영어에 능숙하고 외국 문화를 잘 이해하는 유학생을 보내달라는 기업이 많다"고 설명했다. 유학생 취업률은 100%에 가깝다.

졸업 뒤 다이와증권 SMBC에 취업한 정은나씨는 "학교에서 쌓은 아시아 지식과 국제 인맥을 살려 글로벌 인재가 되겠다"고 밝혔다. 마쓰시타전공㈜ 수석 입사, VISA인터내셔널 최연소 입사를 한 한국 학생도 있다.

◆ 치밀한 취업 전략=대학 관계자가 기업 취업담당자를 찾거나 학교에 초청해 홍보하는 건 기본이다. 설립 전부터 대학을 개방화하고, 기업 등과의 연결고리를 강화했다. 외국대사.기업인 등 278명으로 이뤄진 자문위원회(ACS)를 설치해 장학금 40억 엔(약 320억원) 조성과 졸업생 취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학교 측은 학생들을 매년 두 차례 면담.설문 조사해 학업성적.어학실력.자격증.희망 사항 등을 분석한 '경력 차트'도 만들었다. 2~3학년을 대상으로 '취업 안내 강좌'도 열고 있다.

 

◆ 지역과의 협력=스리랑카 출신의 몬테 카셈 총장은 "지역과 협력해 기업과 학생을 연결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APU대학 등 오이타현 내 대학과 지방자치단체.경제단체들은 2004년 벳푸시에 비영리법인 '대학컨소시엄 오이타'를 만들어 외국 유학생들의 생활.취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규슈경제산업국은 지난해 9월 인턴을 희망하는 외국 유학생 30여 명과 20여 개 기업이 화상 면접을 할 수 있게 지원했다. 현재 이 대학은 100개 이상 기업과 제휴, 학생들을 인턴사원으로 보내고 있다.

벳푸=오대영 기자 dayyoung@joongang.co.kr

 

(3) 방문학교 : 큐슈 문화 학원 고등학교

▣ 큐슈 문화학원 고등학교 교장 인사말

본학원은, 나가사키 국제대학, 나가사키 단기대학, 조리사 직업전문학교, 치과위생사학원, 유치원, 탁아소등을 병설하는 종합학원으로서, 높고 큰 연계 등의 특징을 살리고, 지식·정·뜻의 균형 잡힌 전인교육을 기초로, 4개의 학과 (5개의 코스)에서 전문적인 지식, 기술을 몸에 익히게 함으로써, 학생 한사람 한사람의 꿈의 실현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국제교류도 활발해서, 미국, 영국, 타이완의 학교와 자매 체결을 하고 있고, 그 외에도 프랑스, 오스트레일리아에의 단기어학연수와 문화체험 등의 연수 및 장기·단기유학 제도도 있습니다.

진학 지도에서는, 나가사키 국제대학의 약학부나 관리 영양사의 자격을 얻기 위해서 건강영양학과 등에 진학할 수 있게, 이과진학 코스를 새롭게 개설했습니다. 또, 나라공립대학, 사립대학, 단기대학, 직업전문학교에 진학할 수 있게, 소수 인원 수업이나 보충수업 등의 세심한 지도도 하고 있습니다. 취직 지도에서는, 자격취득이나 각종검정시험에 합격시키는 동시에, 전문의 취직 지도원을 배치하고, 취직율 100%을 목표로 하고, 학생한사람 한사람의 희망에 있었던 직장 개척이나 취직 지도를 행하고 있습니다. 부 활동에서는, 여자 배구부의 전국제패 9회, 여자 소프트볼 부의 현(県)대회우승 11회를 시작하고, 운동부, 문화부와 함께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본교는 학생들이 학교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선생님들은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을 소중히 하고,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자세로 임하고 있습니다.

 

▣ 교육 방침

현대사회를 주체적으로 살기 위해서, 넓은 시야로서 국제적인 안목을 높일 수 있도록 높은 지성과 늠름한 의지와 건강한 몸을 기르고, 더욱 인간으로서 중요한 덕성과 인성을 갖추도록 노력하는 전인 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 본학원의 연혁

1945년

12월15일

 규슈(九州) 문화학원개원식

1947년

02월28일

 규슈(九州) 여자전문학교에 승격 인가

1951년

03월24일

 규슈(九州) 문화학원 고등학교설치 인가

1951년

04월10일

 규슈(九州) 문화학원 고등학교 제1회 입학식

1956년

02월01일

 남녀 공학이 아닌 여자고등학교에 전환 결정

1966년

03월18일

 규슈(九州) 문화학원 단기대학설치 인가

1971년

03월10일

 규슈(九州) 문화학원 조리사 직업전문학교설치 인가

1981년

02월26일

 규슈(九州) 문화학원 치과위생사학원설치 인가

1985년

04월01일

 나가사키(長崎) 단기대학 아이노우라에 이전

1996년

04월01일

 규슈(九州) 문화학원 고등학교 위생 간호 전공과 개설

2000년

04월11일

 나가사키(長崎) 국제대학제1회입학식

2006년

04월01일

 나가사키(長崎) 국제대학약학부 신설

2006년

04월01일

 규슈 문화학원 고등학교 시이기초 캠퍼스에 이전 동시에

남녀공학으로 변경

 

▣ 학생 생활의 지원

▶ 진로지도 : 개성과 희망에 따른, 세심한 지도가 한사람 한사람의 미래를 열수 있습니다. 졸업 후의 진로를 결정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본교에서는, 진학· 취직 정보의 정확한 파악과 적절한 판단을 위한 세심한 지도를 행하고 있습니다. 1년차부터의 진학·취직을 위한 적성검사나 대외모의시험의 실시, 본인의 희망이나 적성에 맞는 진로를 구체적으로 상의하는 개인면접을 많이 행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의 가능성을 충분히 끌어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학생 기숙사 : 부모님들도 안심할 수 있는 기숙사를 완비하고 있습니다. 자택에서 통학이 곤란한 학생들을 위해서 본교에는 [약죽요]라고 하는 기숙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부모님 슬하를 떠나서 기숙사에 머물게 되는 학생들이 안심하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장학금제도 : 일본육영회장학생, 나가사키현(長崎縣) 장학생, 사세보시(佐世保市) 장학생, 로타리 장학생, 교통유아 장학생 등의 제도가 있습니다. 또 체육특대생의 제도가 있습니다.

▶ 스쿨버스 : 전철이나 노선버스등과 비교해도 저렴해서 날씨에 상관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본교 학생의 3분의 2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 학교 위치 : 큐슈문화학원 고등학교(九州文化学園高等学校)

住 所 : 長崎県 佐世保市 椎木町 600番 / T.(0956)26-2323

http://www.kyubun.ed.jp/koukou.htm

 

 

 

▣ 자매학교 교류회

▶ 일 시 : 7월 12일 (목요일) 10:00 ~ (약 2시간 이내)

▶ 會 場 : 학교내 체육관

▶ 교류회 참가 인원: 학교장 및 지도교사, 전교생

백마고 체험단장 교감 및 지도교사, 102명 학생

▶ 교류회 진행 순서

(교류회전) 학교장실> 일본측 이사장, 교장, 교감, 큐슈문화학원 대학교 교수와

본교 교감, 학생부장교사 상호 인사 및 면담

1. 개회의 인사말 : 국제부 노자키(野崎) 선생님

2. 큐슈문화학원 고등학교 교장선생님의 환영사

3. 백마 고등학교 교감선생님 인사말

4. 큐슈학생 대표의 환영사

5. 백마고 체험단 학생 대표 답사

6. 교류회 프로그램 (각각 약 20여분)

일본측 : 가라테 공연

한국측 : 합창

7. 간단한 기념품 증정 (백마고 준비)

8. 백마고 교감선생님과 학생대표의 감사의 인사말(끝인사)

9. 폐회사 (일본측)

10. 기념촬영 및 버스 승차후 해산

 

[본교 교감선생님의 인사 말씀]

안녕하십니까!

 

큐슈문화학원 고등학교 학생들과 선생님들을 이렇게 만나 뵙게 되어 무척 반갑고 기쁩니다. 본 큐슈문화학원 고등학교를 방문하게 된, 저를 포함한 우리 선생님들 4명과 학생 102명은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에 있는 백마고등학교에서 왔습니다.

백마고등학교가 위치한 고양시 일산은 약 15년 전에 건설된, 한국에서 두 번째로 큰 신도시로서 수도 서울과 접해 있기 때문에 사회 및 문화 교류가 활발하고, 교통이 매우 편리하여 교육 여건이 아주 좋은 곳입니다.

 

우리 학교는 1997년 3월에 개교한 이래, 현재는 51학급 2,100여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는 대규모 학교로 개교 10주년이 되는 금년 2월에는 8회에 걸쳐 3,366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학생들 특기적성 교육을 위해 40여개의 학생동아리가 활성화 되어 있으며, 학력향상을 위해 수준별 이동수업을 강조해온 우리 백마고등학교는 해마다 수도권의 명문 대학에 40% 이상 진학시키는 명문 고등학교로 정평이 나있기도 합니다.

 

큐슈문화학원 고등학교도 일본 전국 배구대회에서 우승하는 등 훌륭한 학교라고 들었습니다. 오늘의 방문을 계기로 한국의 백마고등학교와 일본의 큐슈문화학원 고등학교가 서로 활발하게 교류하여 각자의 나라에서 최고의 명문 학교가 되기를 바라며 이렇게 자리를 마련해 주신 교장선생님 이하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7년 7월 12일

 

백마고등학교 교감 김OO

 

[백마고등학교 학생대표 감사의 인사말]

 

안녕하세요.

저는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 있는 백마고등학교 학생회 부회장 장용진 입니다.

이렇게 멋지고 예쁜 일본의 친구들을 만나게 되어 가슴이 벅찹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의 따뜻한 환영에 감동을 가득 담고 저희 학교로 돌아가 친구들에게 전하겠습니다. 이제 여러분과 맺은 인연을 오랫동안 이어가며, 믿음과 우정을 쌓아 우리 함께 글로벌 시대의 리더가 되도록 합시다.

정말 감사합니다. 여러분과 선생님들의 건강과 큐슈 문화학원 고등학교의 발전을 길이길이 기원합니다.

 

2007년 7월 12일

 

백마고등학교 일본자매학교방문단 학생대표 장O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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