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단 이야기

학교자체평가 - 집단지성 구하기

by 문촌수기 2016. 12. 18.

한 해를 마무리하며, 학교교육활동 평가회를 가집니다. 여러 차례 작은 모임과 큰모임을 가지며 2017학년도를 준비하며 집단지성을 모아봅니다. 먼저 수석실에서 연구부(전체 진행), 인문학부(회의진행도움) 두 부장샘과 몇명 담임쌤들 초대[2016년ㅡ'때문에'와 '덕분에' 담소나누기] ㅡ 같이 식사하며 분위기파악과 워크샵 채비

[전교사 1차 워크샵]
@부서장 ㅡ 부서별 교육활동 발표
@2016년 더하기(도입ᆞ추가)- 빼기(개선ᆞ폐지)- 0 (유지ᆞ발전) 그리고 2차협의 안건 정하기 포스트잇 붙이기와 유목화

[2차 워크샵 준비]
@2개의 중요 안건 선정, 10개 모둠, 1모둠 5-6명, 모둠이름 정하기
@네이버 폼으로 2개의 안건과 교장선생님과의 대화 - 질의문 구하기

@모둠이름ㅡ가,나,다...로 시작하는 세글자! 캘리로 쓰기
@네임텐트 만들기. 모둠선정은 제비뽑기 하기로

[2차 전체 교사 워크샵]
1> 모둠활동 아이스브레이킹 ♡♡♡
@명찰 달기(스티커로 옷에 붙이기)
~일년을 같이 지내도 가까이 대화나누지 못한 샘들도 있죠ㅡ
@2016  나의 한해ㅡ가장 행복한 기억
~이미지(프리즘) 카드 한장씩 고르기.
@자기소개하기ㅡ교과, 부서, 2016나의 행복이야기 나누기
조건>"말꼬리 잡기, 없기!  / 맞장구 치기, 있기!"
@모둠장(이끔이)뽑기ㅡ자기소개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서 우리 모둠장이 되면 좋겠다는 친구를 동시에 손으로 가리키기
조건>"손가락질 하기, 없기!  / 받들어 모시기, 있기!"
@모둠구호정하기
 ㅡ 모둠장이 모둠명 외치면, 모둠친구들 모두 외치는 3~5자 구호정하기.
ㅡ모둠명과 구호, 구호 동작의 연계로 모둠의 단합과 가치를 높이기
결과예>
가로수-한마음, 나누기ㅡ사랑으로, 다락방-나누기, 라일락ㅡ화알짝, 마중물ㅡ콸콸콸,
바라기ㅡ뭘바래?!, 사다리-샤샤샤, 아리랑ㅡ아라리, 
자전거ㅡ따르릉, 차차차ㅡ다함께.
그중 참 의미있고 재밌는 구호는 차차차 모둠이었습니다. 모둠장이 노래를 부릅니다. "근심을 털어놓고 다함께"
모둠친구들이 "차차차"!  저의 요구를 거꾸로 해석하며, 긍정의 구호를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유쾌한 웃음으로 모둠친구들이 금방 친해지며 마음을 하나로 만들었습니다.

2> 본격 모둠별 토론하기
단, 대화의 자세 : 비언어적대화 SOFTEN토킹ㅡ전하기.
영어샘께 원어민 발음부탁, 모두 따라 읽기

3> 3개의 안건 토론, 결과 정리, 발표

4> 교장선생님~ 똑똑! [Talk,Talk]
선생님들과 교장선생님 질의 응답시간 갖기!
ㅡ 사전에 네이버 설문조사지로 질의하기 올리기.

5> <전체 마무리> 결과물ㅡ2차부장워크샵으로!
"공동체 행복을 위하여!"
~같이 읽기와 응대하기 복습
  ~SOFTEN토킹>  "스마일, 오픈포스쳐, 포워드 린, 터치, 아이 콘텍트, 나드"
  ~말꼬리잡기?  "없기"!   / 맞장구치기? "있기"!
  ~손가락질하기? "없기"! / 받들어모시기? "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