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어와 놀기

1710 시를 배워야

by 문촌수기 2022. 4. 27.

자녀교육을 과정지훈(過庭之訓)이라한다. 마당에서 만난 자녀를 잠시 불러 질문을 던지며 가르침을 전하는 것이다. 굳이 때를 잡고 자리를 펼쳐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수시 짬짬이로 은근 흘쩍 가르친다.
이 장면을 공자의 아들, 백어의 입을 통해 다시 읽는다.

“일찍이 아버지께서 홀로 서 계실 때에 내가 종종걸음으로 마당을 지나고[過庭] 있었지. 그러자 아버지께서 ‘시를 배웠느냐?’라고 물으셔서, ‘아닙니다.’라고 대답하니,
‘시를 배우지 않으면, 말(대화 상대)을 할 수 없단다.’라고 말씀해주셨네. 그래서 나는 물러나 <시경>을 배웠다네."

ㅡ16계씨13.

17 10 子謂伯魚曰: “女爲 周南召南矣乎? 人而不爲周南召南, 其猶正牆面而立也與?”
(자위백어왈: “녀위 주남소남 의호? 인이불위 주남 소남 , 기유정장면이립야여?”)

孔子께서 (아들) 백어(伯魚)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시경(詩經)의 주남(周南)과 소남(召南)을 공부하였느냐? 사람으로서 주남 소남을 공부하지 않으면 마치 담장을 마주보고 서있는 것과 같아서 더 나가지 못함과 같으니라."

The Master said to Po-yu, ‘Do you give yourself to the Chau-nan and the Shao-nan. The man who has not studied the Chau-nan and the Shao-nan, is like one who stands with his face right against a wall. Is he not so?’

*주남ㆍ소남 : 시경의 시편(詩篇)으로
주남편(周南)은 주로 요조숙녀를 읊었고, 소남(召南)은 평화롭고 아름다운 자연을 노래하였다. 여러 제후와 대부의 부인(婦人)들이 문왕(文王)의 왕비의 감화(感化)를 받은 것을 기록한 것이다. 이 두 편의 시는 모두 수신제가(修身齊家) 치국평천하(治國平天下)의 대도(大道)를 서술한 것으로서 누구나 다 배워야한다고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앞에서 ㅡ 과정지훈
https://munchon.tistory.com/m/1657

1613 시와 예를 배우는 까닭은?

시를 배워야 쓸 수 있나? 그냥 감흥이 생겨서 노래하면 되는 것이 아닌가? 그러나 누구나 쉽게 시를 쓸 수는 없나보다. 감흥은 있건만 남의 노래를 불렀기 때문이겠다. 언제 나는 내 노래를 부를

munch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