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앙마이21, 왓 록 몰리

by 문촌수기 2024. 10. 14.

이십일일째, 10월 13일 일요일.
피만팁 인도어에서 연습을 마치고 블루누들 집에 들러, 또 갈비국수를 먹었다. 그러고는 올드시티, 해자 바로 북쪽에 있는  '왓 록 몰리'로 찾아간다. 사원(왓)을 많이 봤지만, 왓 록 몰리는 특별히 고색창연하여서 고찰(古刹)에 들어 온 듯 마음이 편하다. 금빛 치장이 덜해 눈부시지 않아서 좋다.
그리고 나가(Naga, 뱀)보다, 특별히 싱(Singh 또는 싱하, 사자)가 눈에 더 많이 들어왔다.

■  왓 록 몰리 วัดโลกโมฬี
이 사원이 언제 지어졌는지는 알 수 없지만, 1367년 CE의 헌장에서 처음 언급되었다. 맹라이ㆍMangrai 왕조의 여섯 번째 왕인 Kuena 왕(1355-1385)은 버마에서 온 불교 승려 10명을 초대하여 테라바다 불교에 대한 가르침을 전파했다 . 승려들은 이 사원에 머물렀다.
1527년, 켓 왕(무앙켓클라오 또는 프라깨우 무앙이라고도 함)이 체디(불탑)를 세웠고 , 1545년에는 비하른(대웅전)도 지었다.
멩라이 왕조의 여러 구성원의 유해가 이 사원에 안치되었다. 왕조가 멸망할 때까지 맹라이 왕가는 사원 유지 관리를 맡았다. 위 수티테위 여왕의 유해는 사원의 체디에 안치되었다 .

큰 체디의 벽돌은 대부분 옛 그대로 두었다. 이는 치앙마이의 다른 사원의, 종종 최근에, 치장한 체디와 대조된다. 주목할 만한 것은 정교하게 조각된 나가(뱀)와 목조 사원 외관입니다. 사원은 남북 축을 따라 정렬되어 있다. 대부분의 불교 사원은 동쪽, 떠오르는 태양을 향해 있다.

사원의 입구, 우리식 불교로 보자면 금강문과 금강역사들
금강문에서 본 비하른ㆍ대웅전
금강문으로 들어가며
우보솟(대웅전) 입구, 나가(Naga)가 계단에서 부처님을 지키고 있다.
비하른
부처님께 불공
체디 위의 부처님
체디 위의 부처님을 씻겨드리며 복을 빈다고 한다.
범종각 계단의 사자상(싱, Sing)
싱(사자상)
법당의 입구에 싱(사자상)이 부처님을 외호하고 있다.
대웅전 앞 계단에서 나가뱀
나가, 비하른, 체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