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살이

부천 소향공원과 푸른공원

by 문촌수기 2025. 6. 15.

부천으로 이사 온 지 2년이 지났다. 집 바로 앞이 미리내 어린이 공원, 집 바로 뒤로는 신중동역 롯데백화점이 십분거리인 슬세권(슬리퍼 신고 백화점 갈 수 있는) 역세권에 살게 되었다.
집 거실 베란다에서 앞을 보면 눈 앞에 푸른 숲의 공원이 이어져있어 감사했다.
중1동사무소바로 뒤에 소향공원이   있다. 도심 한복판 공원이지만 숲이 짙고 산책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손녀의 걸음걸이와 놀이터, 휴식의 공간으로도 충분했다.

아파트에서 내려다본 소향공원
소향공원
소향공원 어린이놀이터
소향공원 팔각정
소향공원 팔각정
소향공원 놀이터과 음수대
소향공원 쉼터정자
소향공원 산책로
소향공원 운동시설
소향공원 맨발걷기 흙길
맨발씻는 곳
소향공원 배드민턴장
옛날의 소향공원 입간판

부천시 원미구 중2동 1184-4번지에 위치한 ‘소향공원’, 다시 설명하면 부천시 원미구 중1동 동사무소 뒤, 계남중학교 옆에 그린타운 안에 있는 공원을 말한다. 총 면적 5,225㎡로 1993년 12월 21일에 조성했다.
조금 아쉬운 것은 공원 어디에도 소향에 대한 설명이 없다는 것이다. 이왕이면 공원 어디쯤 ‘소향’에 관한 설명과 시 한 편이라도 적어놓았더라면 금상첨화일 텐데 말이다.
특히 주변에 사는 청소년들에게는 좋은 마음의 양식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ㅡㅡㅡㅡㅡ
계남중학교를 동쪽에 두고 있는 소향공원은 공원로를 사이에 두고 푸른공원으로 이어져있다. 푸른공원 앞에는 계남고등학교가 있다. 두 개의 공원이지만 나에게는 하나의 산책길로 이어진 하나의 공원이다.

소향공원과 푸른공원 사이의 공원길
푸른공원
푸른공원 앞 계남고
푸른공원 놀이터
푸른공원 어린이 미끄럼틀
푸른공원 높은 미끄럼틀
소향공원으로 이어진 산책길
푸른공원에서 만난 개망초
푸른공원에서 만난 씀바귀꽃

소향, 그 이름이 참 좋다. 찾아보니 부천 태생의 시인 소향(素鄕) 이상로(李相魯)의 호를 따서 지은 이름이란다. 집에서 부천아트센터로 가는 길 이름도 소향로다.


https://maps.app.goo.gl/NJk1yC7hTs5S9BxS9

소향로
국민은행 신중동점에서 부천아트센터 방향으로

소향 이상로
[부천시민신문] 소향素鄕 이상로李相魯 시인을 다시 말한다(1) https://share.google/pwsM4SjACQINOz0pz

[부천시민신문] 소향素鄕 이상로李相魯 시인을 다시 말한다(1)

▲ 구자룡 시인 캐리커처   문학은 그 시대의 시대상과 여러 군상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는 예술의 한 장르이다. 그렇기 때문에 넓게 보면 세계요, 한국문학 이지만, 다른 면으로 볼 때는 한

m.bucheon21.com

'부천살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천, 미리내공원  (2) 2025.06.18
달빛공원과 벌막공원  (0) 2025.06.16
수주 변영로와 부천  (0) 2025.03.31
안중근 공원  (1) 2024.12.23
성주산(聖柱山)  (0) 2024.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