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자기 소개서 작성하기

교단 이야기 2020. 11. 12. 12:05 Posted by 문촌수기

대입 자기 소개서 작성하기

# 생활기록부에 근거한 자기 소개서 되도록

- 학생 생활기록부 = 선생님에 의한 학생의 학교 생활 전반에 관한 객관적 사실 기록 / Fact & Spec 중심

- 자기 소개서 = 학생 본인의 주관적 사실 기록 / Story 중심 ~ 쉽게 읽히고 감동적..

 

- 거짓됨/꾸밈과 과장이 없어야 한다.  : 참되어야(誠) - 밝아야(明)

 - 개인적이고 특별한 이야기 (뻔한 이야기는 사양함)
    /구체적(막연하고 아리송한 이야기도 사양함) 
    / 감동적(고리타분하고 무미건조한 이야기 지루함) 이야기 중심이 되어야 한다.

# 자소서 작성 전, 준비 = 글거리 (글의 소재) 
(요리를 하려면 식재료부터 준비하듯이 / 글을 쓰려면 재료에 해당하는 글거리를 준비하고 / 미리 자기 글을 써본다.)

- 놀아본 사람이 잘 놀듯이 / 먹어본 사람이 잘 먹듯이 / 글도 많이 써본 사람이 잘 쓴다.

- 미리 준비하고 알아둘 글거리 : 여기에 근거해서 글을 작성해야 한다.  

- 글을 바로 작성하지 말고, 개요를 짜본다. 그림을 바로 색칠하면서 그리기 전에 밑그림(스케치)그리듯이.. 건축 설계도면 짜듯이...~ 씽킹맵을 활용해도 좋다.

# 대교협의 공통 3문항과 대학교별 자율 1문항

 공통문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습경험, 학업노력 느낀 점 / 1000자

- 성적향상 기록은 쓰지 말아야 (생기부 보면 나와있고, 여기서는 의미 없다. )

- 체험학습 / 프로젝트 학습 / 실험실습 / 토론 및 거꾸로 수업 / 노트필기법 (비주얼 싱킹과 씽킹맵에 의한 노트법 등,,)

- 자기 주독적 학습 능력 / 창의적 사고 능력 / 공동체 의식(공부짝 친구와 함께 성장하기) 향상 등

- 자기 결함을 극복한 특별한 경험 ~ 가령, 코넬식 노트필기법을 알고 꾸준히 / 
   짬짬이 복습과 3습 4습법 (노는시간1 / 하루 공부 복습 1 / 주말복습 1 / 시험 전 요점정리 복습 ) / 선생님 처럼 강의하는 복습법 등등....

 

공통문2> 의미있는 교내 활동에서 배우고 느낀 점 3개 이내로 (학교장 허락받고 행한 교외활동도 포함)/ 1500자

- 비교과활동 : 자율활동, 특별활동,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체험활동, 진로활동 등....  

- 지원하는 대학 전공학과의 학습역량과 부합되는 교내외 활동 ~ 사전에 대학 학과 정보 충분히 탐색하고,  전략적으로 교내활동 적극 참여하면 좋겠다.

-비교과활동의 자기주도성 ,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이래서 이랬지만 대학교에서는 이렇게 될 것이다....) / 전공 관련 학술적 중심 내용과 의미있는(성장이 있었던) 경험 사례를 간결하면서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감동적이면 더 좋구요....  

 

공통문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 / 그 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점 / 1000자

- 가장 이야기(Story) 중심의 글쓰기 - 스토리텔링!!!! 
    뉴스는 사실 중심이라면 소설은 스토리 중심입니다.  자소서가 스토리 중심이라고 해서 픽션(fiction)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사실(Fact-생기부 기록)에 근거한 개인의 특별한 감동적인 스토리가 되어야 합니다.

- 그러므로, 과장 꾸밈 포장은 절대로 안된다.

- 가령 학교생활(교과이외의 활동) 등에서 내적 갈등, 친구와의 갈등, 어려움, 안타까움, 실퍠경험 또는 가정의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그것을 이겨나가고 해결했는지 진솔한 느낌을 서술해야 한다. 인생은 늘 햇살 밝고 맑은 날만 있는 것이 아니다. 밤하늘이 어둡고 깜깜할 수록 별은 더욱 빛이 난다. 계곡이 깊을수록 봉오리는 더 높아진다.

- 몇 번을 했는지, 무슨 상을 받았는지.....이런 거는 생기부에 다 있다. 괜히 자소서에 작성해서 제한 글자수를 넘길 필요도 없고, 뻔한 이야기를 두번 세번 하면 읽는 사람도 지루할 수 있다.   

문4(대학별 자율)> 대부분 - 지원동기, 학업계획, 진로계획 등을 물음. /1000자~1500자 정도

- "왜 지원했고, 어떻게 공부할 것이다. 사회에 어떤 기여를 할 것이다...."
(진학의지 / 진로 열정과 계획 / 발전가능성)

- 삶도 그렇다. 공부도 그렇다. 늘 물어라. Why? How?
   "왜 사느냐? / 어떻게 살 것인가?"
   "왜 공부하느냐? / 어떻게 공부하느냐?" 
   "왜 그 길을 가는가? / 어떻게 갈 것인가?"

- 꼭 서울대가 아니더라도 인생의 전환점을 가져다 준 책(도서)에 대한 독후감을 미리 작성해두라...책 속에 인생의 길이 있다.

- 단, 대학교에서 제공한 학과 정보, 커리큘럼(공부 교과목 등...), 어학연수, 취업정보 자격증 취득, 취업 정보 등을 단순히 나열하는 것은 좋지 않다.

 

# 자기소개서 작성 단계별 전략

- 상대를 알고(知彼/지피) 자기를 알면(知己/지기) 백번을 싸워도(百戰/백전) 위태롭지 않다.(不敗/불패)

- 방학중에 자기 소개서를 미리 한 번 작성해보자. 글도 자주 써본 사람이 잘 쓴다.

# 자기 소개서 작성법, 요점정리

1) 자기소개서란? 고등학교 생활에서 가장 의미있는 활동을 입학사정관에게 드러내어 지원자(자신)의 생각과 의지를 표현하여 관심을 끌게하는 글

2) 생기부 기록에 근거하여 주어진 4개 문항에 부합되게 제한될 글자수 안에서,
  동기-과정-변수사례(어려움)-결과 극복-배운 점, 느낀 점, 발전된 점을 기록함.

3) 두괄식 문장 - 전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을 문장 앞에 드러냄

4) 절대로 타인의 것을 베끼지 말 것, - 우수한 자기소개서 따로 없다. 친구 것 따라 하지 말라. (대학마다 자소서를 유사도-비숫한 정도-평가를 실시함) 

'교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컨설팅 지원자료  (0) 2020.11.20
오감공부ㆍ오감행복  (0) 2020.11.18
대입 자기 소개서 작성하기  (0) 2020.11.12
창 밖은 오월인데...  (1) 2020.05.12
마지막 퇴근  (0) 2019.08.30
비상하라 아이들아.  (2) 2019.07.1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