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어와 놀기

1604 益者三友, 나는 좋은 친구인가?

by 문촌수기 2021. 12. 20.

좋은 친구, 나쁜 친구를 가려서 사귀어라한다. 그러면 누가 좋은 친구이고, 누가 나쁜 친구인가? 내가 아는 것은 벗 '우(友)'는 '위 아래로 두 손(又+又)을 맞잡은' 모양이다. 이 모양으로 보건대, 어려운 벗을 도와 손을 내밀어 잡아주는 이가 친구라는 것이다. 또 이런 말을 들었다. 벗은 '제2의 나(第二吾)'란다. 날 같이 나를 아는 벗이 어디있을까? 내 손을 잡고 나와 같은 길을 걸어갈 벗이 어디 있을까? 그러나 그 전에 나는 묻는다. "나는 좋은 친구인가?"
16‧04 孔子曰: “益者三友, 損者三友. 友直, 友諒, 友多聞, 益矣. 友便辟, 友善柔, 友便佞, 損矣.”
(익자삼우 손자삼우, 우직 우량 우다문 익의, 우편벽 우선유 우편녕 손의)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유익한 벗이 세 가지이고 손해가 되는 벗이 세 가지이니, 벗이 곧으며 벗이 성실하며 벗이 견문이 많으면 유익하고, 벗이 한쪽(외모)만 잘하며, 벗이 유순하기를 잘하며 벗이 말을 잘하면 손해된다."
Confucius said, "There are three friendships which are advantageous, and three which are injurious. Friendship with the uplight; friendship with the sincere; and friendship with the man of much observation:-these are advantageous. Friendship with the man of specious airs; friendship with the insinuatingly soft; and friendship with the glib-tongued:-these are injurious."

익자삼우 손자삼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