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토리텔링 수업사례 > 수업설계와 수업결과물
파일보기/다운로드 >
cool2015-12씽킹맵과 스토리텔링 활용 수업사례(지도안과 결과물).pdf
결과물 더보기 > http://munchon.tistory.com/561
씽킹맵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 사례를 소개드립니다. 너무나 잘 알고 계신, [꽃들에게 희망을]이야기를 수업에 활용하면서 우리 아이들에게 자기를 바로 알고, 자기 꿈을 설계하고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다짐하게 하는 모둠학습수업을 하였습니다. 모둠별 수업을 설계하면서 사용한 씽킹맵은 유추하기의 ‘브릿지맵’과 꿈을 위한 노력의 기술하는 ‘버블맵’이었습니다.
■ 스토리텔링의 시작 > 수업주제에 부합되는 ‘스토리’ 선정 : [꽃들에게 희망을]
꽃들에게 희망을(Hope for the Flowers)
/ 트리나 파울루스
국내에서도 너무나 잘 알려진 그림이야기 책이다. 애벌레는 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해 나비가 되어야 한다. 날아다니는 나비가 되기 위해서는 애벌레의 삶을 온전히 포기해야 한다. 어쩌면 죽을지도 모르는 인고의 과정을 견뎌내야만 나비가 되어 날 수 있다. 나비가 된 다음에는 이 꽃에서 저 꽃으로 사랑의 씨앗을 나누어 준다. 그래서 꽃들에게 희망이 된다. 이 이야기는 자기를 발견하고 자기의 꿈을 설계하며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고통을 감내해야 한다는 교훈을 전하고 있다. 그리고 자기 꿈을 이룬 후에는 세상 사람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고 있다.
'쿨교육통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쿨교육통신문 14호 - 자기주도적 노트필기 (0) | 2015.09.18 |
---|---|
13호> 작은 하나의 힘! I BEST (0) | 2015.06.05 |
쿨교육통신문-11호> 씽킹맵으로 공부하는 스토리텔링 (0) | 2015.05.15 |
쿨교육통신문-10호 : 히스토리텔링(세계유산:융릉과 건릉) (0) | 2015.04.27 |
쿨교육통신문-9호:스토리텔링 교수법의 이해 (0) | 2015.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