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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교육통신

쿨교육통신문 14호 - 자기주도적 노트필기

by 문촌수기 2015.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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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과 같이, 지식도 완성된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교단에서는 지식을 완성된 것인 냥, 교과서로 만들고 여기에 학습지까지 제작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아이들을 지식의 세계로 끌고 갑니다. 그러다보니 학생은 늘 지식의 세계에서 주체가 되지 않고 수동적인 객체가 되어 ‘학습자 소외(疎外)현상’이 일어나곤 합니다. 이제 지식을 만들어서 주려하지 말고, 지식의 세계로 안내한 다음 학습자 스스로가 지식을 찾고 만들게 합시다.

하나. 코넬식 노트필기법 : ‘3영역’과 '5R’단계
코넬 노트는 1950년 미국의 코넬(Cornell) 대학에서 월터포우 교수가 개발한 노트정리방법으로 3개의 노트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방법이 개발된 이후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코넬 노트를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코넬 노트의 양식에서 3개의 영역을 나누어 사용한 경우는 다음과 같다.

코넬식 노트필기법과 응용 필기법 그리고 비주얼씽킹 활용 노트 사례



코넬 노트법을 응용한 저의 노트필기지도

우리 학교에서는 아이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작년부터 SH-I프로젝트 학습 노트필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부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이번주 쿨교육통신문은 우리 학교의 SH-I 프로젝트에서 추구하는 필기법 중에 중요한 [코넬식 노트필기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3개 필기영역과 5R 학습법"을 우리 아이들이 습관이 되도록 지도해봅시다.
그리고 SH-I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아이들 멘토링에 적극 동참합시다.

윤리와 사상에서의 비주얼씽킹 활용 노트법 (저의 딸, 쇼니 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