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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교육통신

28호>학기말 평가 후, 학기말 교육과정의 정상화를 위하여

by 문촌수기 2016. 3. 6.

학기말 평가 후, 학기말 교육과정의 정상화를 위하여..

 

학기말평가를 마치고 나면, 선생님들께서는 성적처리에 생활기록부 기록 정리 등으로 이만저만 바쁘지 않으시죠? 아이들은 시험 다 끝나고 방학 기다리며 수업에 집중하지 않고 들떠 있죠. 그렇다고 해서 아이들 요구 들어주고 응석 받아주며 마냥 놀릴 수도 없지요. 비디오, 영화만 보여줄 수도 없잖아요. 물론 교과 진도가 정상적으로 나가면서 교과 관련 동영상, 영화도 있겠습니다만 저작권 문제, 정상적 교육과정 운영 등과 관련하여 민원이 제기되기도 하구요. 그래서 이 시기에 뭔가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어내며 수업과 연관된 모둠별 내지 활동 수업을 해볼 것을 권합니다. 가령 토론활동, 작품 만들기, 선생님에게 편지쓰기, 자화상, 선생님 초상화 등등. 작년 모 중학교에 컨설팅 가서 본 학기말 교육과정에 관한 우수한 사례가 있기에 소개드립니다. 학교급별 관계없이 교과 실정에 맞게 참고 하시고 응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 사례를 보면 교육활동마다 함양할 창의지성역량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역량도 참고하면서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핵심역량과 교과역량을 살리면서 교과학습 활동에 반영하시길 바랍니다. 고등 미술교과서를 보면 우리 교과에서 응용하기에 좋은 내용과 활동이 많을 것입니다. 미술교과서는 많은 영감을 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서너 개의 영감만으로도 우리 교과 수업은 흥미롭고 알차게 될 것입니다. 미술선생님과 협의를 통해 융합교육도 도모해보시고요.

 

 

 

 

cool2015-28학기말 교과교육과정재구성운영.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