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가치와‘6by6 Qame’
협업이 강조되는 시대에는 의사소통능력을 길러가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마음의 문을 열고 말문을 열어주는 놀이와 대화(수다라 해도 좋구요)의 자리를 종종 마련해주었으면 합니다. 그런 가운데 즐겁게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통신문에서는 다니엘 핑크의 ‘창의적 인재의 6가지 조건’중의 하나인 ‘Play, 놀이의 가치’에 대해 말씀드리고, 교실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주사위 놀이 질문지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지피지기]와 [따뜻한 말 한마디], 두 유형의 질문지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교사용(성인용)과 학생용으로 나누어 제작했는데 선생님들께서 여러 형태로 변형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교과 단원 수업 후에 형성평가 질문지로 제작해도 좋겠죠. Qame은 질문(question)과 게임(game)의 합성어로 ‘질문게임’을 뜻합니다. ■ 창의적 인재의 조건 : 하이컨셉과 하이터치
* 하이컨셉(high concept) :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아이디어를 결합해 남들이 생각지 못한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예술적, 감성적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능력 - 6개의 창의인재조건 중, Design(디자인) / Story(스토리) / Symphony(조화) - 두바이의 사막 위의 스키장과 세계지도 모양의 인공섬, 이어령의 디지로그, 부동이화(不同而和)의 자세 * 하이터치(high-touch) : 다른 사람과 공감하고 미묘한 인간관계를 잘 다루며 자신과 다른 사람의 즐거움을 잘 유도해 내고 목적과 의미를 발견해 이를 추구하는 능력 - 6개의 창의인재조건 중, Empathy(공감) / Play(놀이) / Meaning(의미) -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 동고동락, 향약의 4대 강목, 놀이를 통한 사회성 발달 - ‘We are smarter than me.’ ■ 놀이(Play)의 가치 * 놀이의 가치 : 고대 희랍의 플라톤(Platon) 이래로 많은 교육학자와 사상가들에 의해 강조 * 놀이도 교육활동이다 : 로크(Locke), 루소(Rousseau), 프뢰벨(Frobel), 몬테소리(Montessori) * 놀이 : 레저(leisure), 레크레이션(recreation), 게임(game), 오락(entertainment), 유희, 장난 - 레저(여가)의 어원 : 희랍어 '스콜레'(scole)와 라틴어 '스콜라'(scola)에서 유래. 이는 학습을 의미하는 'school'의 어원. - 동시에 레저는 '자유스러워지다'(to be free), '허락되다'(to be permitted) 등을 의미하는 라틴어 리께레(licere)에서 유래된 개념 - 결국 레저(여가)의 의미 : ‘자유와 학습’이라는 두 가지 개념들이 상호 밀접 연관 * 인간의 특성, 인간의 참 모습 : 생각하는 인간(Homo Sapiens), 만드는 인간(Homo Faber), * 프뢰벨의 ‘놀이의 의의와 가치’ : <인간 교육(The Education of Man)>에서
"놀이는 어린이의 내적 세계를 스스로 표현하는 것이며, 자기의 내적본질의 요구에 의해서 내계(內界)를 외계(外界)에 표현하는 것이다. 놀이는 아동기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산물이며 인간생활 전체의 모범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놀이는 기쁨과 자유와 만족, 자기 내외(自己內外)의 편안함과 세계와의 화합을 만들어 낸다 "
* 하이컨셉&하이터치 : 대니얼 핑크(Daniel Pink)가 ‘새로운 미래가 온다’에서 처음 사용한 개념
놀이하는 인간(Homo Ludens)
* 놀이의 가치 : 신체 성장과 건강, 기본 운동능력의 증진, 공감과 소통, 대인관계 향상, 사회성 발달, 스트레스 해소, 언어능력 향상, 감각․인지능력․두뇌 발달, 창의력 향상, 삶의 학습.....
* 놀이의 종류 : 제기차기, 자치기, 말뚝박이, 비석놀이, 땅따먹기, 끝말잇기, 소꿉장난, 인형놀이, 블록쌓기, 퍼즐, 큐빗, 윷놀이, 주사위 놀이, 그네, 시이소오, 널뛰기, 연날리기, 썰매타기....
■ 수업에서의 주사위 놀이 : 6by6 Qame
* 크기나 모양이 다른 주사위 두 개를 던져 나오는 숫자에 해당하는 가로6칸, 세로6칸의 36가지의 질문/미션에 대해 돌아가면서 답하며 서로 알아가는 게임. 자신이 던진 주사위의 숫자가 가리키는 칸의 질문에 간단하게 답을 한다.
* 쉬운 질문부터 자신에 대해 돌아보게 되는 질문까지 다양한 수위의 질문을 준비한다.
* 질문지를 잘 꾸미면 학급 친구 이해, 생활지도, 교과 학습의 형성평가로 활용될 수도 있다.
* 게임을 통해 흥미롭게 주제에 접근하거나 집단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만한 키워드를 얻게 된다. 또한 구성원들의 서로 다른 생각을 이해하고 경청하고 배려하는 자세를 배우게 된다.
준비물과 진행방법
* 서로 다른 모양의 주사위 2개, 여러 세트(모둠수 만큼)
- 점 주사위 밖에 없기에 마침 문방구에서 숫자스티커를 구입해 여러 색깔의 바탕색을 붙이고 1~6의 숫자를 덧붙였다.
* 6by6 Qame의 질문지(모둠수 만큼)
* 4~6인의 모둠 자리 배치, 게임 시간 10~20분 내
* ‘Qame’ : Q-game(질문지 놀이)를 줄여서, 제가 만들어 제안 드리는 글자입니다. * Q : 질문지(questionnaire)를 뜻`합니다.* ‘6by6’ ‘6by6 game’등의 개념이 일정하지 않다보니, 이 질문지 놀이에만 해당하는 이름이 필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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