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1131

모차르트 vs살리에르 (스크랩) [신문은 선생님] [무대 위 인문학] “내가 모차르트를 죽였다”… 질투 눈먼 살리에리의 고백 최여정·'이럴 때 연극' 저자 입력 2020.11.30 03:27 “내가 모차르트를 죽였어!” 세계적인 작가 피터 셰퍼의 희곡 ‘아마데우스’는 안토니오 살리에리의 고백으로부터 시작됩니다. 1979년 11월 영국의 유서 깊은 올리비에 극장에서 초연된 이 연극은 이듬해인 1980년 12월 미국으로 넘어가 1181회 공연 기록을 세웠고, 권위 있는 공연예술상인 토니상까지 거머쥐었어요. 마침 영국에 머무르고 있던 체코 출신 음악영화의 거장 밀로스 포만은 첫 시사회 무대를 보고 바로 원작자 피터 셰퍼에게 연락해 영화로 제작하자고 제안하죠. 그렇게 탄생한 영화가 1984년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비롯해 8부문을 수상한 명작 .. 2020. 11. 30.
카를로스 클라이버 (스크랩) [박종호의 문화一流] 산속에서 바람처럼 세상을 등진 지휘자 슬로베니아의 수도 류블랴나는 겨울에도 아름답다. 밤새 눈이 내려 렌터카를 포기하고 택시를 잡는다. 호텔의 컨시어지들조차 그곳을 몰랐으며, 택시 기사들도 고개를 흔든다. 결국 내가 내미는 ‘콘시차’의 주소 하나만 보고서 한 기사가 나의 모험에 가담한다. 차는 가파른 산길을 오르기 시작한다. 숲은 짙어지고 침엽수들은 높아진다. 마을은 보이지 않고, 낮인데도 사방이 어두워진다. 그런데 오르막길에 나무가 쓰러져 있고 눈까지 쌓여 있다. 이제는 기사도 포기한다. 나는 차를 내려 혼자 산길을 걷기 시작한다. 내비게이션도 잡히지 않는다. 몇 번이나 산길을 잘못 들고 몇 차례나 외딴 집을 두드린다. 이윽고 한 아주머니가 나와 작은 교회를 가리킨다. 교회의 마당.. 2020. 11. 30.
대학이 (미래가) 찾는 인재는? 대학교에서 선발하는 학생은 곧 미래 사회가 찾는 인재감들이죠. 사회를 좋은 방항으로 변화시키고 행복을 더해주며 지속 가능한 역량을 가진 인재랍니다. 4C's 역량을 가진 창의융합형 인재랍니다. ■ 4C's ㅡ 의사소통역량, 협업역량,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 창의적 인재의 조건 : 하이컨셉과 하이터치 * 하이컨셉&하이터치 : 대니얼 핑크(Daniel Pink)가 ‘새로운 미래가 온다’에서 처음 사용한 개념 * 하이컨셉(high concept) :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아이디어를 결합해 남들이 생각지 못한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예술적, 감성적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능력 - 6개의 창의인재조건 중, Design(디자인) / Story(스토리) / Symphony(조화) - 두바이의 사막 위의 .. 2020. 11. 27.
핵심 개념 이해 공부 여러분 모든 교과서 뒤쪽에는 ㆍ이 있습니다. 여기 나오는 단어가 곧 개념ㆍ용어들이죠. 이걸 이해하는 게 공부 비결입니다.공부잘하기, 시험잘치기는 결국, 개념 이해=낱말 뜻풀이랍니다. 앞서 이야기한 코넬식 노트필기에서 2.주제영역 칸에도 개념ㆍ용어를 기록하고, 1.필기영역을 가리고 개념만 보고도 내 입으로 설명할 줄 알아야 합니다. 씽킹맵 필기에서도 기록하는 것은 개념ㆍ용어 입니다. 물론, 교과서 뒤의 안에 있는 모든 개념ㆍ용어가 다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이걸 보고도 설명할 수 없다면 해당 페이지를 찾아가 다시 복습하기 바랍니다. 교과서에서 굵은 고딕체 글씨, 왼ㆍ오른쪽의 날개단에 쓰인 개념 뜻 풀이가 모두 중요한 것들이랍니다.거듭 강조합니다. 시험 문제의 답은 숨은 그림 찾기와 같습니다. 핵심 개념은 .. 2020. 11. 27.
고등학교 생활 어떻게 해야 하나? 고등학교 생활.. 어떻게 학교생활을 할까? 고등학교 학생의 생활은 대학교 입학만을 위한 과정이 아니다. 우리 사회의 건강한 일원이 되기 위해 준비를 하는 중요한 준비 과정이다. 고등학교에서 학생은 어떤 노력, 어떤 활동,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 @도전하는 학생 * 교과내용을 나만의 의미 있는 지식으로 만들자 * 선택의 기회에서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선택을 하자. * 선생님들의 진심과 노고가 깃들여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자. @넓고 깊게 공부하고자 노력하는 학생 * 교과서,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더 넓고 깊게 공부하자. * 독서는 기본입니다. *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공부해 보세요. @훌륭한 인성을 갖추고자 노력하는 학생 * 학교생활을 더욱 즐겁게 할 수 있는 활동을 알아보고 참여하세요. * 학교생.. 2020. 11. 27.
다도와 사자성어 사자성어로 다도 순서 읽기 한자공부도 되고 다도도 익히고 재미도 있다. ①팽자천수(烹煮泉水 : 찻물 끓이기) ②분향정기(焚香靜氣 : 향을 피워 향로에 꽂음) ③오룡포진(烏龍布陣 : 다기 배열) ④맹신임림(孟臣淋霖 : 뜨거운 물로 다호의 온도를 높임) ⑤엽가수빈(葉嘉酬賓:온호시간중 다객들 차잎 감상) ⑥감천온해(甘泉溫海 : 다해 예열) ⑦감은천지(感恩天地 : 다배를 왼쪽부터 똑바로 놓음) ⑧오룡입궁(烏龍入宮) 또는 관음입궁(觀音入宮):차 넣기 ⑨미인세진(美人洗塵 : 차 씻기 또는 차기운 열기) ⑩약침출곡(若琛出谷 : 다배의 온도 높이기 溫杯) ⑪현호고충(懸壺高沖 : 다호의 차에 물을 부어 우림) ⑫춘풍불면(春風拂面 : 거품 걷어내기 蓋沫) ⑬중세선안(重洗仙顔 : 다호를 다시 예열) ⑭원앙정중(鴛鴦情重 : .. 2020. 11. 26.
비주얼 씽킹ㆍ씽킹맵ㆍ픽토리텔링 비주얼 씽킹ㆍ씽킹맵ㆍ픽토리텔링은 왜 할까요? 그것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물어봅니다, "이게 뭘까요? " 그렇습니다. 저의 집, 주방에 있는 전기 스위치입니다. 예술과 기술과 생활의 만남, 이 얼마나 친절한 스위치입니까? 이렇게 비주얼 씽킹은 일상 삶 속에 가깝게 있답니다. 논리적인 사고를 위한 씽킹맵, 창의성을 표현하며 감동을 주는 비주얼씽킹이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를 저의 강의 슬라이드에서 발췌하여 읽어봅시다. "야하, 이거 놀랍지 않니?" "이 얼마나 친절한 스위치입니까? " 저의 이 말은 질문입니까? 감탄입니까? 이걸 글로 쓰면 어떡해야 하나요? 이것 또한 비주얼씽킹 언어랍니다. 씽킹맵을 비주얼 씽킹(이미지)로 표현하기. ♡아름다운 세상만들기 프로젝트 활동 ㆍ써클맵~아름다운 세상이란? (정의) ㆍ버.. 2020. 11. 26.
건릉(융건릉)-조선 제22대 정조 건릉ㆍ健陵 -조선 제22대 정조선황제와 효의선왕후의 능 정조선황제正祖宣皇帝(1752~1800, 재위 1776~1800)는 장조의 둘째 아들로 할아버지 영조英祖가 세상을 떠나자 왕위에 올랐다. '과인은 사도세자의 아들이다' 라 천명하고 아버지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영조의 탕평책을 계승하여 발전시키고, 규장각을 두어 학문 연구에 힘썼으며 장용영을 설치하고 수원 화성城을 건축하는 등 조선의 중흥을 이끌었다. 재위 24년(1800)에 세상을 떠나자 묘호를 정종正宗이라 올렸으며, 광무 3년(1899) 정조선황제로 추존하였다. 효의황후 (1753~1821)는 청원부원군高原院君 김시묵金時의 딸로 영조 38년(1782) 왕세손빈에 책봉되었고, 정조가 왕위에 오르자 왕비가 되었다. 천성이 공손하고 온화하였.. 2020. 11. 24.
융릉(융건릉)-정조의 부, 사도세자 융릉(隆陵) : 추존 장조의황제(사도세자)와 헌경의황후(혜경궁 홍씨)의 능 추존 장조의황제 莊祖懿皇帝 (1735-1762, 사도세자)는 제21대 영조英祖의 둘째 아들이자 제22대 정조선황제正祖宣皇帝의 생부이다. 어려서부터 매우 총명하여 글과 시를 잘 지었고, 무예에도 뛰어났다. 그러나 영조를 대신하여 정치업무 (대리청정)를 보게 되며서 노론정권과 마찰을 빚게 되었고, 급기야 영조 38년(1762) 나경언의 고변사건으로 왕세자에서 폐위된 후 뒤주에 갇혀 세상을 떠났다. 영조는 곧 이를 후회하고 애도하는 뜻에서 '사도(思悼)'라는 시호를 내렸다. 정조는 즉위 후 존호를 장헌세자라 올렸으며, 광무 3년(1899) 장종莊宗을 거쳐 장조의 황제로 추존하였다. 헌경의황후獻敬懿皇后(1735 1815, 혜경궁 홍씨)는.. 2020. 11.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