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_백마고체험학습(2007)

(5) 다섯째날 : 다자이후 텐만구 / 후쿠오카 시

by 문촌수기 2013. 1. 26.

(다) 다자이후 텐만구 / 후쿠오카 시

 

나가사키에서 후쿠오카로 가는 길. 후쿠오카 바로 못 미쳐 위치한 다자이후(太宰府) 시에는 1,300년 전에 큐슈(九州) 전체를 다스리며 외국과의 교역과 외교관계를 취급하는 ‘다자이후’라는 커다란 관청이 설치되어 500년 동안 그 역할을 담당해왔다. 지금도 그때의 역사를 알려주는 다자이후 유적, 미즈키(성) 육적, 오노조(성) 육적, 간제온지(절), 지쿠젠 고쿠분지(절), 다자이후텐만구(신사) 등, 시내에는 수많은 사적이 산재해 있다.

 

다자이후 텐만구은 유명했던 시인이자 학자이며, 철학자였던 菅原道眞(스가와라미치자네, 845~903)를 학문의 신으로 모시고 있다. 901년 우대신이라는 관직에서 갑자기 다자이후의 관리로 좌천된 미치자네는 2년 후 다자이후에서 돌아가셨다. 그의 묘위에 세워진 것이 텐만구 신사로 현재의 본전(중요문화재)은 1591년에 건축한 것이다. 넓은 경내에는 미치자네를 흠모하여 날아왔다는 전설의 매화(토비우메), 녹나무, 꽃창포 등 계절마다 아름다운 꽃이 피고, 1~3월이면 약 6000 그루의 매화나무가 만개한다. 과거의 역사를 재현하는 각양각생의 축제가 행해지고 있으며, 수험 철이 되면 수험생의 어머니들이 이곳에서 합격을 기원하기도 한다.

 

 

 

(라) 큐슈의 중심도시 후쿠오카(福岡)

 

일본의 큰 섬들 중에 가장 아래에 위치해 있는 규슈(九州)는 후쿠오카(福岡)와 오이타(大分), 나가사키(長崎), 사가와 구마모토(熊本)등을 통틀어서 기타큐슈(北九州)로 칭하기도 한다. 특히 규슈의 관문인 후쿠오카는 중심도시로써 정치, 경제, 문화, 교통의 중심지이다. 후쿠오카는 후쿠오카 현의 중심지로 일본에서는 8번째로 큰 도시이며 연평균기온이 약 16.3°C로 1년 내내 따뜻하며 나라, 헤이안 시대(平安)부터 무역항으로 발달해 해외 문화를 받아들이는 요지였다. 후쿠오카는 현재 일본 4대 공업지대의 하나인 북부 규슈 공업지대의 중심지로 자리를 잡았으며, 하카타(博多)항에서는 현재 미국, 아시아, 오스트리아. 중동 등에 철, 강철, 시멘트, 화학제품 및 고무제품 등을 수출하고 있다.

 

 

 

 

 

후쿠오카 시는 나가 강을 중심으로 동부 지방을 하카타(博多), 서부지방을 후쿠오카라고 하는데 하카타 지역은 무역도시로 지금도 상업, 무역의 중심지이며 후쿠오카지역은 에도시대 구로다(黑田)장군이 통치한 곳으로 성을 중심으로 일본 서부지역의 정치적 중심지로 외국의 공관, 외국 정부기관이 자리하고 있다. 후쿠오카는 변함없이 시 경영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1889년 정치·문화권의 중심지인 하카타를 합쳐 현재의 후쿠오카 시로 통일됐다.

후쿠오카는 규슈의 가장 현대적인 도시인 동시에 하카나오리 같은 실크제품이나 하카타 인형과 같은 전통 인형 등 많은 전통 민속품도 지니고 있어 지방의 전통 문화도 맛볼 수 있다. 한국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도시로써 항공으로 약 1시간30분 정도 소요되며, 많은 한국인 유학생들과 재일교포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산과 바다로 둘러싸인 규슈의 명소중의 하나이다.

 

(마) 후쿠오카 시민방재센터

후쿠오카 시민 방재센터에서는 갑자기 일어나는 일에 대한 시민들의 실제상황의 재해에 체험할 수 있는 공간과 방재에 관한 여러 가지 지식과 기술, 행동력을 길러주기 위한 시설이다. 어린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이용이 가능하다. 이곳에서는 재해의 위력, 인공호흡과 응급조치 방법, 강풍 호우의 위력, 재해 예방시스템, 피난 방법, 화재와 그 원인, 진화방법, 소방용 설비 소개, 지진의 강도 등을 체험하며 학습할 수 있다.

한국말을 간간이 섞어가며 친절하게 가르쳐주신 방재센터 선생님들께 우리 학생들은 감사하며 잔잔한 감동을 간직하고 있다.

 

 

(바) 캐널시티 (Canal City)

 

다이나믹한 분수가 있는 붉은 색을 띈 광장이 눈에 들어오는 캐널시티는 거대 한 복합 쇼핑몰이면서 패션타운이다. 어린이는 물론이고 장·중년층 모두에게 인기가 있는 지역으로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

매 시간대를 지정해서 다양한 이벤트 행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각 층마다 뷰티크와 상점들과 음식점들이 들어서 있다. 최근에는 후쿠오카 젊은이들의 약속의 장소로써 사무실과 인접해 있어서 점심시간은 회사원들의 야외 휴식처로써 이용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체인 호텔 하얏트와도 연결되어 있어서 후쿠오카를 찾는 관광객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자연석으로 늘어선 물가에서 물방울이 튀어 올라 아이들이 재미있게 물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인 star court분수와 몇 개 층이 트여 있는 유리천정의 crystal canyon은 대공간 벽면에는 모니터 180개가 연출하는 백남준 "비디오아트'가 전시되어있다.

우리 체험단 학생들은 이제 집으로 돌아가기 전 마치 적응을 위해서 일산의 ‘라페스타’와 같은 곳에서 삼삼오오 짝을 지어 자유롭게 다니면서 라면도 먹고 공연도 보고 쇼핑도 하면서 도시의 문화를 즐겼다.

 

캐널시티 안                               하카타 인형으로 장식된 야마카사와

 

  ‘하카타 기온 야마카사의 기원’ 안내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