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을 찾아서

사전에 담긴 '마음'

by 문촌수기 2013. 1. 1.

사전에 담긴 '마음'

Category: 마음을 찾아, Tag: 여가,여가생활
07/02/2005 10:35 am

마음은 무엇일까? 마음은 어디있을까? 늘 찾게되고 생각하게 된다.
여러 사전에 담겨있는 마음을 모아 읽어본다.

[야후 인터넷 백과사전]

감각·지각 및 지(知)·정(情)·의(意)의 움직임 또는 그 자리. 철학적으로 마음을 특징짓는다고 하면 인간에게 인격을 주는 원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좀더 구체적으로 규정하면 마음이 대립하는 개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마음은 신체에 대립한다. 이 경우 마음은 신체가 받은 자극을 수용하는 것, 신체를 움직이는 것 등으로 생각할 수 있다. 둘째 마음은 행동·거동에 대립한다. 표면적인 행동의 배후에서 행동과는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이른바 사고·감정·의지 등의 자리로서 마음이 설정되어 있다. 셋째 인간이 서로 다른 것은 사람마다 마음이 다르기 때문이며 인간을 구별짓는 것으로서 마음을 생각할 수 있다. 넷째 이 세계를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은 다름아닌 <자신>이라는 점에서 세계의 모든 것과 대립한다. 이렇게 <마음>이란 결코 단순한 개념은 아니지만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는 것은 인간이 단순히 <물건>이 아닌 <사람(인격)>이라는 것이다. 심리학자 모두가 동의하는 마음의 정의란 아직 없다. 그러나 많은 심리학자는 지각·기억·감정·의지·지적활동 등의 심리적 과정을 마음과 결부시켜 생각하고 있다. 마음은 흔히 다음과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심리적 과정의 전체

② 의식적 경험의 전체

③ 심리적 활동과 의식적 경험을 설명하기 위한 구성개념

④ 주체(主體)·자기(自己)·혼(魂) 또는 영혼

⑤ 행동 또는 사고의 특징적 양식,

예를 들어 한국인의 마음, 미개인의 마음 등으로 쓰는 경우이다. 경험적 심리학이 등장하기 이전의 심리학은 마음의 본질(물질과의 차이 등)·영성(靈性;신과의 관계 등)·도덕성(마음의 선악) 등의 문제를 거론하였는데 특히 마음의 본질 문제는 <심신문제>로서 오랫동안 계속 철학과 심리학의 중요문제가 되어 왔다.

 

마음과 신체의 관계는 다음과 같이 몇 개의 입장으로 나눌 수 있다.

① 신체만이 실재한다고 주장하는 유물론(唯物論;materialism)

② 신체 및 신체적 과정은 마음 작용의 산물이며 마음의 현상형태(現象形態)에 불과하다는 주장을 펴는 유심론(唯心論;spiritualism)

③ 마음은 신체에, 신체는 마음에 작용한다고 주장하는 상호작용설(相互作用說;interactionism)

④ 심적 과정과 신체적 과정은 서로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독립적으로 병행해 진행하고 있다는 병행설(竝行說;parallelism)

⑤ 마음에 영향을 주는 사상(事象)은 신체에도 영향을 주고, 신체에 영향을 주는 사상은 마음에도 영향을 준다는 심리 물리적 병행설(心理物理的竝行說;psychophysical parallelism)

⑥ 어느 관점에서 보면 마음은 신체이고 또 다른 관점에서 보면 신체는 마음이므로 양자는 기본적으로 1개의 본체(本體)가 가진 2개의 특성이라고 주장하는 양면설(兩面說;double aspect theory)

⑦ 심적 과정은 신체적 활동의 부산물이며, 별 중요한 역할을 하지는 않는다고 주장하는 부수현상설(附隨現象說;epiphenomenalism)

⑧ 의식적 과정과 뇌의 물리적 과정은 전적으로 동일한 것은 아니지만 1대 1의 대응관계가 있다고 주장하는 심리물리적동형설(心理物理的同型說;psychophysical isomorphism)

⑨ 생물이 어느 정도 복잡해지면 심적 성질을 나타내게 된다는 발출설(發出說;emergentism) 등이다.

 

현대 심리학은 행동주의의 영향을 받아 의식적 경험은 객관성이 없다고 하여 연구대상에서 배제하는 과학적 심리학의 입장을 띠면서 <마음 없는 심리학(psychology without soul)>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으나 그것으로써 마음에 관한 문제 자체가 해결된 것은 아니다. 문제는 마음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인데, 마음의 개념이 요구되는 이유는 주체의 동일성이라든가 인식의 항상성, 신체와의 관계가 문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날에는 마음 대신 <사람>이라든가 <퍼스널리티(personality)>와 같은 개념을 받아들이고 있다. 또 마음과 신체의 관계에 관해서도 뇌손상과 약물에 의한 심리적 과정의 장애문제, 신체증상의 원인으로서 심리적 인자를 중시하는 정신의학적 문제, 뇌의 발달과 심리적 기능 발달과의 계통발생적·개체발생적인 문제, 뇌활동과 의식수준의 문제 등 구체적 연구과제가 채택되어 전기화학·분자화학 등의 자연과학적 입장에서 연구되고 있다.


[영한사전]

mind : [n] 마음, 정신(soul) cf. body ( A sound mind in a sound body,<속담> 건전한 정신은 건전한 신체에 깃든다)
mind - 인간의 지정의의 작용을 하는 부분 ; 특히 지적인 작용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heart - 정적인 작용을 가리키는 말 : have no heart 전혀 인정미가 없다.
brains - 특히 이해력, 사고력 따위를 강조하는 말 : have no brains 머리가 아주 나쁘다.
soul - body에 생명을 부여하고 종교적으로는 죽은 후에도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영혼 : the soul of a dead person 죽은 사람의 영혼
spirit - soul과 같은 뜻이지만 특히 육체적, 물질적인 존재와 상반된다는 암시가 강한 말 : the spirit of a law 법의 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