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어와 놀기

0724 공자의 四敎과 나의 四學

by 문촌수기 2021. 1. 22.

스스로를 好學者(호학자)라 평하신 공자는 증자에게 '나의 道(도)는 하나로 통한다'고 했다. 증자는 스승이 말한 도를 忠ᆞ恕(충서)라 했다.
공자의 道란 무엇인가?
공자는 문행충신(文行忠信)하라고 가르치셨다.
'배운 바[文]를 실천[行]하고, 거짓됨이 없이 자기 최선[忠]을 다하며, 말한 바를 지켜서 신의[信]있는 사람이 되라'고 하셨다. 머리[文]에서 손발[行]로 내려오고, 나[忠]에서 우리[信]로 넓혀가는 배움이 되라는 것이다.
나에게 묻는다. "나의 길[道 ]은 무엇이던가?", "나의 사교(四敎)는 무엇인가?" 그건 차치하고,
文行忠信을 나의 사학(四學), 평생의 공부로 삼아야겠다.

07‧24 子以四敎: 文ᆞ行ᆞ忠ᆞ信. (자이사교, 문행충신)
~ 공자는 네가지로써 가르침을 펼치셨다.
학문ᆞ수행ᆞ충(자기 최선)ᆞ신(사람 간의 신의)이었다.
There were four things which the Master taught,-letters, ethics, devotion of soul, and truthfulness.

文ᆞ行ᆞ忠ᆞ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