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이야기

동탄2, 왕배산ㆍ신리천 산책 안내

by 문촌수기 2022. 6. 2.

우리동네 제가 즐기는 산책로, 왕배산과 신리천을 소개드립니다. 왕배산과 신리천은 동탄2신도시의 생명줄과 허파와 같은 곳이지요. 크지도 작지도 않은.

왕배산 전경. 금강2차아파트 단지에서 바라보는 모습
벚꽃동산 왕배산

山川을 한번에 종주(쉼없이 2시간, 7-8킬로)할 수도 있고, 8자를 그리며 동서로 나눠도 되고, 산과 천을 따로 선택해도 됩니다.
출발지는 왕배산 동서 두 봉우리의 가운데 우리 집 바로 앞, 산척동 왕배산 제1공원(왕배초등학교/왕배푸른숲도서관/도로공사 인재개발원/금강펜테리움2차아파트)입니다. 이곳으로 오는 버스는 경기721,경기205, 경기200,경기51,경기15-1,마을19,마을H18,마을H17,마을H14 등이 있습니다. 왕배푸른숲도서관 바로 옆 좌우로 동봉, 서봉으로 오르는 진입로가 있습니다.
먼저 서봉을 선택하여 걸어봅니다.
아? 산책길의 출발점을 동탄대로(반도유보라3차 아파트 사거리-왕배산, 西)나 동탄순환대로(창의고-신리천, 東)에서 해도 된답니다. 즐겁고 건강한 산책을 응원드려요.

산천을 한꺼번에 종주하는 코스>
왕배산 1호공원(왕배푸른숲도서관)- 벚꽃쉼터- 왕배산 정상(西峰, 140m)- 민병도 묘소- 수레국화 정자-(동탄대로)반도3차 사거리- 신리천 공원ㆍ카페마을- 한국식 정원- 씽씽이 놀이터ㆍ청소년레포츠광장-목동 어린이 놀이터- 왕배산2호공원(동탄순환대로, 산척터널밑, 창의고)- 왕배산 체육공원- 왕배산(東峰, 120m)-생태통로-왕배초등학교

<왕배산 서봉 산책>
출발지 왕배산 1호공원에는 상수도 가압장, 게이트볼장, 어린이 놀이터, 왕배푸른숲도서관과 단독주택단지가 있습니다. 도서관 주차장 옆으로 왕배산 서봉으로 오르는 진입로가 있습니다. 정자가 있고 가까이에 벚꽃숲과 넓은 쉼터가 있습니다. 4월 초순이면 숲이 온통 벚꽃 천지입니다. 여기서부터 바로 왕배산 정상(140m)을 향해 통나무 흙계단을 300여개 올라가게 됩니다. 계단오르는 중간에 2개의 데크 쉼터가 있습니다만, 환갑을 넘긴 나도 쉬지 않고 올라갈 만합니다. 정상쉼터에서 잠시 숨을 고르고 물 한잔 마셨다가 등산로 왕병암길을 따라서 완만하게 내려가는 길을 걷게 됩니다. 제2신도시 한복판에 있고, 새로 개통된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봉담-광주구간)이 지나가는 왕배산 터널이 바로 아래에 있어 차 소리도 낮게 울리지만 숲 속의 새소리가 더 정겹게 들립니다. 반려견과 함께 산림욕을 즐길 수 있습니다. 내려가는 통나무 흙계단길을 두세번 만나지만 그다지 길지도 않습니다. 동탄대로, 반도유보라3차 사거리가 가까울 즈음에 운동기구와 정자가 있는 쉼터에 파랑색의 수레국화(오월하순경)가 많이 피어있었습니다. 그 푸른 꽃이 무척 신비롭고 고와서 한참을 쉬었다가 하산하였습니다. 그리고 동탄대로변 인도를 따라 신리천 공원으로 3~5분 정도 내려갑니다.
<사진감상>

출발지, 왕배산1호공원, 게이트볼장 앞, 배롱나무 화단에는 봄이면 무스카리 꽃이 작은 포도송이 과자처럼 피어난다.
꽃말이 "관대한사랑, 실망, 실의, 말하지 않아도 통함"이란다. 관대한 사랑에 실망하는 걸까?
금강2차아파트에서 바라보는 왕배산 벚꽃숲
사월 초순이면 왕배산은 벚꽃 잔치가 된다.
왕배산 西봉 등산로
왕배산(西) 등산로 초입 정자
초입 정자 가까이에 벚꽃쉼터가 있다.
정상 오르는 계단, 300개 정도 된다. 중간에 두 번의 쉼터가 있지만 환갑을 넘긴 나도 쉼없이 오를 만하다.
왕배산 정상 쉼터, 140m
민병도 묘소
동탄대로, 반도3차아파트 사거리, 하산 즈음에 쉼터 체육공원
수레국화가 개망초, 황매화와 어울려 아름답다. 수레국화&amp;amp;amp;amp;rsquo;는 8월 2일 탄생화로 &amp;amp;amp;amp;lsquo;행복&amp;amp;amp;amp;rsquo;이라는 꽃말을 갖고 있다. 순천만국가정원에 따르면, &amp;amp;amp;amp;lsquo;수레국화&amp;amp;amp;amp;rsquo; 꽃말의 의미는 &amp;amp;amp;amp;ldquo;너무 적극적이어서 실연 당할 위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당신에게 열중할 수 있는 이성이 있을 것입니다&amp;amp;amp;amp;rdquo;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수레국화


<신리천 산책>
왕배산을 내려와서 반도유보라 아파트 단지를 오른편에 끼고 3분정도 북쪽 동탄역방향 걸어가면 신리천이 나옵니다.
이제 신리천공원 산책길을 걷게 됩니다. 다리밑에는 시원한 그늘의 '브릿지카페'라는 이름의 벤치가 있고 천변에 카페마을(리베라CC 맞은편)도 있습니다. 커피숍과 식당, 레스토랑, 제가 좋아하는 수제 아이스크림 가게와 어린이 놀이터가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식 정자와 꽃굴뚝으로 조성된 공원에는 4월에 모란꽃, 작약꽃이 소담스럽게 피어납니다. 제2외곽 순환고속도로 고가다리밑으로는 어린이 씽씽이 놀이터, 인라인 스케이트장, 보드놀이 등 청소년레포츠광장도 있어서 아이들의 천국입니다. 신리천에는 오리 가족들이 헤엄치고 백로가 날아와 먹이를 찾고 있습니다.
<신리천 공원>

동탄대로에서 내려본 신리천, 천변 왼쪽에 카페마을이 있고, 바로 뒤에 리베라CC 골프장이 있다.
신리천 공원 카페마을, 카페, 수제아이스크림, 레스토랑, 식당, 분식점 다양한 먹거리가 많다. 어린이 놀이터도 있어 동탄맘들의 즐거운 쉼터가 된다.
내가 즐겨 먹는 수제 아이스크림 , 알카미아

신리천 산책길 중간지점에 한국식 정원이 있습니다. 정자와 꽃담ㆍ꽃굴뚝이 조성되어 있고 모란ㆍ작약이 소담스럽게 피어납니다.

꽃굴뚝 화단 위에는 모란이 만발하고 뒤로는 분수도 피어 오른다.
신리천 공원에 핀 모란

산책 중간에 출발지로 반환하기 좋은 지점. 고속도로 오른쪽 산책길을 따라 왕배산 서봉을 바라보며 출발점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신리천 야외 무대. 그 위를 가로지르는 수도권2외곽순환고속도로. 사진 가운데에 왕배산 정상이 보인다. 왕배산을 바라보며 고속도로 옆 센트럴힐즈 담장길로 걸으면 출발지점, 왕배푸른숲도서관이 나온다.
신리천의 수도권2외곽순환고속도로 다리밑에 조성된 어린이 '씽씽이놀이터', '청소년 레포츠 광장'

맞은편 호반3차아파트에서 바라본 씽씽이놀이터ㆍ청소년레포츠광장, 그 위로 고가의 고속도로(제2외곽순환고속도로)가 지나갑니다.

신리천에서 동쪽 목동방면을 바라본 모습
초화원
왕배산 동봉 아래로 산척터널이 있고 가까이 창의고가 보인다.
동탄순환대로 산척대교 아래, 신리천 공원의 참여형 어린이 놀이터

동탄순환대로 산척대교 아래, 목동 참여형어린이 놀이터. 물놀이 분수도 있어 아이들과 엄마들이 즐겨 찾는 곳이죠.

동탄순환대로 다리밑, 창의고 뒤의 신리천에는 오월 하순부터 아이들의 물놀이 가족피서지가 된답니다.

신리천 변 목동카페마을, 왕배산체육공원이 바로 옆에 있다.
목동카페마을 맞은편, 산척터널 밑에 왕배산 2호공원이 있다.
왕배산 체육공원 아래, 신리천변에 핀 금계국 군락

<왕배산 동봉 산책>
동탄순환대로와 산척터널 방향(동쪽)으로 걷다보면 왕배산체육공원과 '왕배산제2공원'(가까이 창의고등학교)이 나옵니다. 주변에 식당ㆍ카페촌이 또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다시 왕배산(東산, 120m)으로 올라갑니다. 바로 옆은 용구대로입니다. 흙길이 좋아서 맨발도 걷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西산(140미터)보다 좀 더 낮고 완만하고 거리가 짧아서인지 동네 아이들도 엄마 아빠 손을 잡고 산책을 즐깁니다. 그렇게 능선을 따라 내려 오면 좌우로 도로공사 교통연구원, 창의고등학교, 금강2차아파트로 내려가는 갈림길도 나옵니다. 드디어 처음 출발지였던 왕배초등학교, 왕배푸른숲 도서관 후문으로 내려옵니다. 천천히 쉬었다가며 걷다보면 2~3시간이면 넉넉합니다.

<왕배산 동산 사진>
다시 왕배산을 넘어 돌아옵니다.

왕배산 초봄에 핀 진달래
왕배산 동봉, 세갈래길. 왼쪽은 신리천 방면, 오른쪽은 교통연구원 방면이며 조금만 내려가면, 왕배산 숲속 정자가 있다.
왕배산 동봉에서 왕배초등학교 방면, 하산길에 만나는 운동기구 맞은편, 좌회전으로 내려가면 금강2차아파트 단지가 된다.
금강2차 아파트, 1935동 36동 사이로 왕배산에 들어가는 산책길이 있다.

금강2차아파트 단지 뒤를 지나 드디어 왕배산을 다 내려왔습니다. 이 생태통로를 지나면, 출발점이었던 왕배푸른숲도서관 나옵니다.

왕배산생태통로

산천 완주 도착지점인.
왕배산제1공원ㆍ왕배푸른숲도서관에서 공원길로 조성된 길을 따라 남쪽으로 10분만 걸어가면 동탄호수공원과 인공 폭포로 이어진답니다. 왕배산은 신리천ㆍ동탄호수공원의 중간인 셈이죠.

왕배산 상수도가압장에서 내려다본 왕배산1호공원과 왕배산 동봉 - 호반아파트(좌)와 금강2차아파트(우) 사이에 있는 왕배산이 보이죠. 사진으로 왼쪽에 왕배초ㆍ도서관이 나옵니다. 사진 하단에 보이는 공원길을 걸어서 오른쪽으로 5-10분 올라가면 동탄호수공원 가게됩니다.
왕배산 동봉을 내려오면 도서관 뒤로 생태터널길과 배롱나무산책길이 나오고 봄이면 꽃잔디가 찬란하게 피어난다. 배가 고프면 바로 앞 금강2차아파트 상가, 홍익돈까스 동탄호수공원점을 맛집으로 추천

왕배산 석양과 초승달. 1호공원 산책길을 따라 왼쪽으로 걸으면 10분거리에 동탄호수공원이 나온다.

<8자 산책, 중간반환 산책길>
왕배산ㆍ신리천 동서로 나눠 산책할 때 반환길 ㅡ 신리천 의료단지 앞ㅡ고속도로 오른편 산책길ㅡ센트럴 힐즈 아파트 담장ㅡ왕배초ㆍ도서관

신리천과 왕배산을 반 나눠 돌아오는 센트럴힐즈 아파트 옆 산책로

플로깅 참가 인증샷, 코로나19가 해제되면서 벗어 던진 마스크가 종종 눈에 띠었습니다.
아파트 단지의 장미꽃 담장

조선일보와 신한은행 주최, 건강걷기대회 참가하며 작성한 환경보호지킴이 서약문

ㅡ전국 걷기코스 등록 안내.
https://walk.chosun.com/board/board.php?b_id=6

함께 걷는 행복, 동행 걷기대회

walk.chosun.com


ㅡ동행걷기참여
https://walk.chosun.com/main/main.php

함께 걷는 행복, 동행 걷기대회

23 2022.05. 참가 접수가 마감되었습니다 20 2022.05. 티셔츠 택배 순차 발송 안내 20 2022.05. 접수 연장 안내 18 2022.05. 5km 걷는 방법 관련 안내 09 2022.05. 걷기코스 등록 기준 03 2022.05. 조선닷컴 회원가입

walk.chosun.com

왕배산 동봉과  신리천로 4길(창의고ㅡ왕배초) 순환 산책(3킬로)
~금강2차 아파트 단지1935동 옆에서 바로 왕배산으로 진입한다. 도로공사 교통연구원으로 내려가는 1번 지점 가까이에 쉼터 정자가 있다. 2번 지점은 왕배산 제2공원이다.

쉼터 정자
1번 지점에서 남쪽으로 바라본다.왼편에 신리IC가 있고, 중간쯤 아파트 단지 밑에, 동탄호수공원 인공폭포가 있다. 오른편의 큰 길은 동탄순환대로이다.
왕배산 동봉 정상(해발 125미터)-위 GDS지도에서 동탄순환대로의 '로'글자 부근이다.
왕배산 2호공원
왕배초등학교와 금강2차 아파트 단지 사이에 있는 생태터널 인도 휴게시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