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제가 즐기는 산책로, 왕배산과 신리천을 소개드립니다. 왕배산과 신리천은 동탄2신도시의 생명줄과 허파와 같은 곳이지요. 크지도 작지도 않은.
山川을 한번에 종주(쉼없이 2시간, 7-8킬로)할 수도 있고, 8자를 그리며 동서로 나눠도 되고, 산과 천을 따로 선택해도 됩니다.
출발지는 왕배산 동서 두 봉우리의 가운데 우리 집 바로 앞, 산척동 왕배산 제1공원(왕배초등학교/왕배푸른숲도서관/도로공사 인재개발원/금강펜테리움2차아파트)입니다. 이곳으로 오는 버스는 경기721,경기205, 경기200,경기51,경기15-1,마을19,마을H18,마을H17,마을H14 등이 있습니다. 왕배푸른숲도서관 바로 옆 좌우로 동봉, 서봉으로 오르는 진입로가 있습니다.
먼저 서봉을 선택하여 걸어봅니다.
아? 산책길의 출발점을 동탄대로(반도유보라3차 아파트 사거리-왕배산, 西)나 동탄순환대로(창의고-신리천, 東)에서 해도 된답니다. 즐겁고 건강한 산책을 응원드려요.
산천을 한꺼번에 종주하는 코스>
①왕배산 1호공원(왕배푸른숲도서관)- ②벚꽃쉼터- ③왕배산 정상(西峰, 140m)- ④민병도 묘소- ⑤수레국화 정자-(동탄대로)⑥반도3차 사거리- ⑦신리천 공원ㆍ카페마을- ⑧한국식 정원- ⑨씽씽이 놀이터ㆍ청소년레포츠광장-⑩목동 어린이 놀이터- ⑪왕배산2호공원(동탄순환대로, 산척터널밑, 창의고)- ⑫왕배산 체육공원- ⑬왕배산(東峰, 120m)-⑭생태통로-왕배초등학교
<왕배산 서봉 산책>
출발지 왕배산 1호공원에는 상수도 가압장, 게이트볼장, 어린이 놀이터, 왕배푸른숲도서관과 단독주택단지가 있습니다. 도서관 주차장 옆으로 왕배산 서봉으로 오르는 진입로가 있습니다. 정자가 있고 가까이에 벚꽃숲과 넓은 쉼터가 있습니다. 4월 초순이면 숲이 온통 벚꽃 천지입니다. 여기서부터 바로 왕배산 정상(140m)을 향해 통나무 흙계단을 300여개 올라가게 됩니다. 계단오르는 중간에 2개의 데크 쉼터가 있습니다만, 환갑을 넘긴 나도 쉬지 않고 올라갈 만합니다. 정상쉼터에서 잠시 숨을 고르고 물 한잔 마셨다가 등산로 왕병암길을 따라서 완만하게 내려가는 길을 걷게 됩니다. 제2신도시 한복판에 있고, 새로 개통된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봉담-광주구간)이 지나가는 왕배산 터널이 바로 아래에 있어 차 소리도 낮게 울리지만 숲 속의 새소리가 더 정겹게 들립니다. 반려견과 함께 산림욕을 즐길 수 있습니다. 내려가는 통나무 흙계단길을 두세번 만나지만 그다지 길지도 않습니다. 동탄대로, 반도유보라3차 사거리가 가까울 즈음에 운동기구와 정자가 있는 쉼터에 파랑색의 수레국화(오월하순경)가 많이 피어있었습니다. 그 푸른 꽃이 무척 신비롭고 고와서 한참을 쉬었다가 하산하였습니다. 그리고 동탄대로변 인도를 따라 신리천 공원으로 3~5분 정도 내려갑니다.
<사진감상>
<신리천 산책>
왕배산을 내려와서 반도유보라 아파트 단지를 오른편에 끼고 3분정도 북쪽 동탄역방향 걸어가면 신리천이 나옵니다.
이제 신리천공원 산책길을 걷게 됩니다. 다리밑에는 시원한 그늘의 '브릿지카페'라는 이름의 벤치가 있고 천변에 카페마을(리베라CC 맞은편)도 있습니다. 커피숍과 식당, 레스토랑, 제가 좋아하는 수제 아이스크림 가게와 어린이 놀이터가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식 정자와 꽃굴뚝으로 조성된 공원에는 4월에 모란꽃, 작약꽃이 소담스럽게 피어납니다. 제2외곽 순환고속도로 고가다리밑으로는 어린이 씽씽이 놀이터, 인라인 스케이트장, 보드놀이 등 청소년레포츠광장도 있어서 아이들의 천국입니다. 신리천에는 오리 가족들이 헤엄치고 백로가 날아와 먹이를 찾고 있습니다.
<신리천 공원>
신리천 산책길 중간지점에 한국식 정원이 있습니다. 정자와 꽃담ㆍ꽃굴뚝이 조성되어 있고 모란ㆍ작약이 소담스럽게 피어납니다.
산책 중간에 출발지로 반환하기 좋은 지점. 고속도로 오른쪽 산책길을 따라 왕배산 서봉을 바라보며 출발점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맞은편 호반3차아파트에서 바라본 씽씽이놀이터ㆍ청소년레포츠광장, 그 위로 고가의 고속도로(제2외곽순환고속도로)가 지나갑니다.
동탄순환대로 산척대교 아래, 목동 참여형어린이 놀이터. 물놀이 분수도 있어 아이들과 엄마들이 즐겨 찾는 곳이죠.
동탄순환대로 다리밑, 창의고 뒤의 신리천에는 오월 하순부터 아이들의 물놀이 가족피서지가 된답니다.
<왕배산 동봉 산책>
동탄순환대로와 산척터널 방향(동쪽)으로 걷다보면 왕배산체육공원과 '왕배산제2공원'(가까이 창의고등학교)이 나옵니다. 주변에 식당ㆍ카페촌이 또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다시 왕배산(東산, 120m)으로 올라갑니다. 바로 옆은 용구대로입니다. 흙길이 좋아서 맨발도 걷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西산(140미터)보다 좀 더 낮고 완만하고 거리가 짧아서인지 동네 아이들도 엄마 아빠 손을 잡고 산책을 즐깁니다. 그렇게 능선을 따라 내려 오면 좌우로 도로공사 교통연구원, 창의고등학교, 금강2차아파트로 내려가는 갈림길도 나옵니다. 드디어 처음 출발지였던 왕배초등학교, 왕배푸른숲 도서관 후문으로 내려옵니다. 천천히 쉬었다가며 걷다보면 2~3시간이면 넉넉합니다.
<왕배산 동산 사진>
다시 왕배산을 넘어 돌아옵니다.
금강2차아파트 단지 뒤를 지나 드디어 왕배산을 다 내려왔습니다. 이 생태통로를 지나면, 출발점이었던 왕배푸른숲도서관 나옵니다.
산천 완주 도착지점인.
왕배산제1공원ㆍ왕배푸른숲도서관에서 공원길로 조성된 길을 따라 남쪽으로 10분만 걸어가면 동탄호수공원과 인공 폭포로 이어진답니다. 왕배산은 신리천ㆍ동탄호수공원의 중간인 셈이죠.
<8자 산책, 중간반환 산책길>
왕배산ㆍ신리천 동서로 나눠 산책할 때 반환길 ㅡ 신리천 의료단지 앞ㅡ고속도로 오른편 산책길ㅡ센트럴 힐즈 아파트 담장ㅡ왕배초ㆍ도서관
조선일보와 신한은행 주최, 건강걷기대회 참가하며 작성한 환경보호지킴이 서약문
♡조선일보-전국 걷기코스 등록 안내.
https://walk.chosun.com/board/board.php?b_id=6
♡조선일보-함께 걷는 행복, 동행 걷기대회
ㅡ왕배산과 신리천산책길 등록화면
- https://walk.chosun.com/board/board.php?mode=view&idx=2054&page=1&b_id=6&title=%EC%8B%A0%EB%A6%AC%EC%B2%9C
♡동행걷기참여
https://walk.chosun.com/main/main.php
왕배산 동봉과 신리천 차도ㆍ도보로 4길(창의고ㅡ왕배초) 순환 산책(3킬로)
~금강2차 아파트 단지1935동 옆에서 바로 왕배산으로 진입한다. 도로공사 교통연구원으로 내려가는 1번 지점 가까이에 쉼터 정자가 있다. 2번 지점은 왕배산 제2공원이다.
'이런저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능소화의 매력에 빠지며.. (0) | 2023.06.30 |
---|---|
왜 한글은 뒷전인가? (0) | 2022.07.14 |
우크라이나와 한반도 운명 (0) | 2022.02.24 |
고양이? 아니, 돼지+닭 ~ 피그다그 (0) | 2021.08.19 |
오늘은 어린이날, 내가 어린이되기 (0) | 2021.05.05 |